하나님은 레위기 12장을 통하여 정결법의 두 번째 규례인 출산한 산모에 대한 정결과 부정에 대해 가르쳐 주셨습니다. 여인이 출산하였다면, 정결 기간을 가지고 속죄와 정결을 위한 제사를 드리라는 매일성경의 본문을 읽고 큐티하였습니다.
레위기 12장 1절-8절, 산모를 위한 배려
함께 할 찬송
새 찬송가 254장, 내 주의 보혈은
레위기 12장 1절-8절, 개역개정 성경
출산 후의 정결 기간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3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벨 것이요 4 그 여인은 아직도 삼십삼 일을 지내야 산혈이 깨끗하리니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기 전에는 성물을 만지지도 말며 성소에 들어가지도 말 것이며 5 여자를 낳으면 그는 두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월경할 때와 같을 것이며 산혈이 깨끗하게 됨은 육십육 일을 지내야 하리라
정결 기간 후의 제사
6 아들이나 딸이나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면 그 여인은 번제를 위하여 일 년 된 어린 양을 가져가고 속죄제를 위하여 집비둘기 새끼나 산비둘기를 회막 문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7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드려서 그 여인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리하면 산혈이 깨끗하리라 이는 아들이나 딸을 생산한 여인에게 대한 규례니라 8 그 여인이 어린 양을 바치기에 힘이 미치지 못하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가져다가 하나는 번제물로, 하나는 속죄제물로 삼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가 정결하리라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큐티
1.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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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한 자를 보호하시고 회복하시는 분입니다. '출산'은 하나님의 명령이자 복의 상징입니다(창 1:28; 시 127:3). 출산한 여인을 '부정하다'고 하는 것은 출산 자체가 부정하기 때문이 아니라 출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 때문입니다. 육체의 생명이 '피'에 있다고 여겼기에(17:11,14), 피의 유출은 생명의 유출, 곧 죽음과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부정한 상태로 본 것입니다. 여기서의 '부정'은 오염이나 해로움을 함의하는 것이 아니라, 가부장적인 고대 사회에서 여성들이 출산 이후의 휴식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사람들의 접근을 금지하기 위한 표현입니다. 하나님은 출산 후 정결 기간을 두어 외부와의 접촉을 삼가게 함으로써 몸이 약해진 산모를 질병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시고, 충분히 회복하게 하셨습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세밀하게 우리를 돌보시는 주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시다.
6-8절
하나님은 정결 기간을 마친 산모가 번제와 속죄제를 드리게 하십니다. 출산이 죄의 결과여서가 아니라, 많은 출혈로 인해 죽음과 가까워졌던 부정에서 벗어났음을 확증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 의식은 속죄뿐 아니라 출산과 회복에 대한 감사 제사이자 공동체로의 복귀를 축하하는 의식이기도 했습니다. 이 정결 의식을 통해 출산한 여인이 다시 온전한 몸과 마음으로 예배와 일상과 공동체로 돌아올 수 있게 하신 것입니다. 형편이 어려운 산모의 경우 비둘기로 양을 대신할 수 있게 하신 것은, 하나님이 제사보다 제사 드리는 사람에게 더 관심이 있음을 보여 줍니다. 예수님의 부모도 이 규례를 따라 비둘기 두 마리로 정결 예식을 행했습니다(눅2:21-24).
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2-5절
여자아이를 낳을 때 부정한 기간과 정결을 위해 필요한 기간이 긴 이유는 언급되지 않습니다. 남성이 우위에 있던 고대 가치관이 반영된 것일 수 있지만, 출산에 있어서는 모성성을 우선시하여 여아 출산에 더 많은 휴식을 부여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기간의 차이는 있지만 회복이 필요한 산모를 배려하는 시간을 부여하셨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3. 오늘의 기도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바라보며 더욱 온전하고 활기 넘치는 삶을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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