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의 본문인 마태복음 27장 11절-26절의 말씀은, 빌라도가 예수님께 유대인의 왕이냐는 질문을 던지고 예수님은 자신이 유대인의 왕이심을 인정하셨습니다. 빌라도는 알면서도 예수님께 십자가형을 언도합니다. 본문의 주석과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7장 11절-26절, 유대인의 왕
본문의 개요
심문을 마친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이른 새벽에 예수님을 총독 빌라도에게 넘겼습니다. 공회에 사형 집행 권한이 없었기에, 빌라도를 이용하여 예수님께 사형을 언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총독 빌라도는 수완이 좋은 자였기에, 예수님에 대한 재판의 의도를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공의로운 재판을 하기보다는 자신의 유익과 다수의 입맛에 맞는 판결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빌라도를 이용하여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은 예수님 대신 바라바를 사면해 달라고 외치며,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강요합니다.
본문의 구조
첫째, 총독 빌라도의 심문 (11-14절)
로마의 총독인 빌라도는 예수님을 재판하기 시작합니다. 예수님께 빌라도는 "유대인의 왕"인 여부를 묻고 예수님은 이 질문에만 대답하시고 나머지 질문은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모습에 빌라도는 크게 놀랍니다.
둘째, 예수님과 바라바 (15-19절)
유대인들의 요구 사항을 눈치 챈 빌라도는, 자신이 지금의 상황을 벗어나고 유익을 얻을 궁리만을 합니다. 그래서 명절에 죄수를 놓아 주는 전례를 이용하여 예수님을 석방하려 합니다. 심지어 그의 아내마저 예수님과 상관하지 말라고 요청을 합니다.
셋째, 십자가형을 언도하다 (20-26절)
빌라도가 예수님을 놓아 주려 하자, 무리들은 예수님 대신에 바라바를 놓아 주라고 외칩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강요합니다. 비록 빌라도는 손을 씻는 행위를 통하여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려 하지만, 결국 예수님께 사형을 언도한 사람은 빌라도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본문의 강해 주석 해설
11-14절, 강해 주석 해설
로마 법에 따르면, 변호를 거부하는 것은 유죄를 인정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고발자들 앞에서 침묵하신 것은 이사야 53장 7절을 생각나게 합니다.
15절, 강해 주석 해설
유월절에 죄수를 석방하는 관습은, 한 유대교 본문에서 증명되는 사실입니다("그들이 감옥에서 꺼내 주기로 약속한 사람을 위해 유월절 어린 양을 도살 할 수 있습니다").
16-18절, 강해 주석 해설
마가복음 15장 7절은 바라바를 살인적인 반역자로 묘사합니다. 마태복음의 일부 고대 사본과 초대 교회의 일부 중요한 인물들은 바라바의 본명이 "예수 바르 압바스라"고 언급하는데, 이는 그가 유명한 스승("라바의 아들")의 아들이었음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빌라도는 유대인들에게 스승의 아들인 예수와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제안한 것 같습니다.
19절, 강해 주석 해설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은 신들이 꿈속에서 그들에게 말씀하신다고 믿었습니다.
20-25절, 강해 주석 해설
유다(3-5절)와 빌라도(24절)는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두려워했지만, 유대인들은 기꺼이 책임을 받아들였습니다. 후대의 많은 기독교인들은 예루살렘의 멸망이 이 자백한 죄에 대한 형벌이었다고 추측했습니다. 빌라도는 무죄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행 4:27 참조).
26절, 강해 주석 해설
로마의 채찍질은 날카로운 쇠나 뼈 조각으로 끈을 묶은 가죽 채찍인 편모라는 고문 도구를 사용했습니다. 유대인 회당에서의 매질은 39대까지로 제한되었지만, 로마의 채찍질에는 제한이 없었습니다. 고대 문학가들은 희생자가 내장을 꺼내거나 편모에 의해 뼈가 드러나는 모습을 묘사하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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