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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5장 11절-21절, 하나님만 섬기는 삶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2023년 1월 12일 금요일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신명기 5장 11절부터 21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본문에서 모세는 십계명의 8개의 계명들을 설명하며,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언약 관계를 다시 강조합니다. 본문의 큐티와 새벽설교를 위한 구조와 주석입니다.


신명기 5장 11절-21절, 하나님만 섬기는 삶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신명기 5장 11절-21절, 하나님만 섬기는 삶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43장, 즐겁게 안식할 날



본문의 구조


모세는 호렙 산에서 하나님께서 선포해 주신 십계명의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계속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백성의 태도를 담은 3계명과 4계명과 이웃에 관한 6개의 계명들을 모세가 설명하였습니다.


1.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태도 (11-15절)

1계명과 2계명을 설명했던 모세는, 하나님을 향한 백성들의 삶의 태도를 명령하는 제3계명과 제4계명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구원자이시며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이름을 경외해야 하며 주께서 정하신 안식일을 철저하게 지킴으로써 하나님을 섬겨야만 합니다.


2. 이웃을 향한 우리의 태도 (16-21절)

이어서 모세는 십계명의 제5명부터 10계명까지를 설명합니다. 이 계명들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살도록 허락하신 가족과 이웃들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명령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주석


1. 5장 11절 주석

히브리어 단어 'שָׁוא(샤우)'는 여호와의 이름을 헛되거나 가볍게, 목적 없이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호와의 이름을 가볍게 여기는 것은 곧 하나님 자신을 모욕하는 행위입니다(12:5).


2. 5장 12-13절 주석

안식일을 '지킨다'(שָׁמַר, 샤마르)는 것은 문자 그대로 특별한 목적을 위해 따로 떼어놓는 것을 뜻합니다. 안식일에 활동을 억제하는 것보다 성찰, 찬양, 예배, 봉사의 시간으로 만드는 데에 더 큰 강조가 있습니다.


3. 5장 14절 주석

일곱 번째 날은 창조 일곱째 날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때까지 하나님의 모든 창조 활동이 완료되었습니다(창세기 2:1-2). 창세기에서 사용된 동사는 'שַׁבָּת(샤밧, 쉬다)'이고, 어떤 행위를 멈추고 다른 일을 할 가능성을 시사하며 반드시 모든 활동이 중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4. 5장 15절 주석

히브리어 관용구에서 'זָכַר'(자카르, 기억하다)는 과거, 특히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과 은혜의 행위에 대해 깊은 성찰과 묵상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애굽기 이야기에서 안식일을 기억하는 동기는 하나님이 일곱째 날 창조 활동을 멈추셨기 때문이었습니다(출애굽기 20:11). 신명기에 이스라엘은 더 최근 사건, 하나님이 그들을 잔혹한 속박에서 구원하신 가장 위대한 일을 기억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5. 5장 16절 주석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고 가장 직접적으로 그의 영광과 권위를 나타내는 자녀들은 아버지와 어머니를 존중해야 합니다. "כָּבַד"(카바드, 공경하다)라는 단어는 문자 그대로 "중요하다고 여기다"를 의미하는 동사의 번역입니다. 중요한 사람들은 영광과 존귀로 가득 찬 "비중이 큰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부모는 그러한 존재로 여겨져야 했으며, 자녀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고 순종하고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면 복종해야 하는 책임과 특권으로 무거운 짐을 지고 있습니다. 반대의 개념, 즉 부모를 무시하는 행위는 부모를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간주하여 불명예를 끼치는 것입니다. 출애굽기 21:17은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이라"고 선언합니다."저주하다"라는 단어는 여기서 "가벼워지다" 또는 "가볍게 여기다"를 의미하는 동사의 번역입니다. 자신의 부모를 존중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최고의 존경을 베푸는 것입니다. 그들을 불명예스럽게 여기는 것은 그들을 저주하고 경멸하는 것입니다.


6. 5장 17절 주석

여기에서 일반적인 살인 용어(רָצחַ, 라짜ㅋ흐))가 사용되지만 의도는 분명히 계획된 살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과실로 인한 과실치사는 이미 고려되었으며(4:42), 정부 및 기타 구성된 권위에 의한 살인은 사형(13:5,9; 출애굽기 21:12,14-17)과 전쟁시(신명기 7:2; 20:13,17) 허용되었습니다. 살인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매우 흉악한 행위이며, 그들의 살인은 사실 하나님 자신에 대한 타격입니다(창세기 9:5-6).


7. 5장 18절 주석

간음(נָאַף, 나아프)은 많은 고대 근동 텍스트에서 "큰 죄"라고 표현되어 이교도들도 그 심각성을 알고 있었음을 시사합니다. 일반적인 성경적 이미지는 결혼을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와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은유로 사용합니다. 두 경우 모두 하나님의 백성이 불충실한 것은 간음과 동일합니다.


8. 5장 19절 주석

여섯 번째 계명은 자신의 생명을 빼앗는 것에 대한 것이고, 일곱 번째 계명은 결혼 관계의 순결과 신성함을 빼앗는 것에 대한 것이라면, 여덟 번째 계명은 자신의 재산을 빼앗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것에 대한 불만족의 태도를 드러냅니다.


9. 5장 20절 주석

아홉 번째 계명은 증인이나 다른 지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증언이 요구되는 법적 환경을 전제로 합니다. 범죄로 기소된 사람은 그의 법 위반으로 심각한 처벌이나 사형을 당할 수 있으므로, 제시된 증거가 신뢰할 만하다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10. 5장 21절 주석

탐욕스럽고 욕망으로 가득한 모습은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며, 출애굽기 20:17에서 같은 히브리어 동사가 집과 아내 모두에 사용되는 것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같은 동사는 아내에게 사용되고 다른 동사는 다른 모든 것에 사용됩니다. 가능한 설명은 가나안 땅에서 가족들은 가까운 거리에 살았을 것이고 이웃의 재산에 대한 욕망이 더 눈에 띄는 유혹이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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