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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3장 1절-19절, 열둘을 세우셨으니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2월 14일 수요일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마가복음 3장 1절부터 19절까지의 말씀으로,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또다른 사람을 고쳐 주시고 그 외 많은 병자들을 고쳐 주신 사건과 열두 제자들의 명단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큐티와 새벽설교를 위한 구조와 주석입니다.


마가복음 3장 1절-19절, 열둘을 세우셨으니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마가복음 3장 1절-19절, 열둘을 세우셨으니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24장, 예수 나를 오라 하네



본문의 구조


본문인 마가복음 3장 1절부터 19절까지의 말씀은,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한 손 마른 자를 고치시고 그 외의 여러 병자들을 고치신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 예수님께서 부르신 열두 제자들의 명단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안식일에 고치시다 (1-6절)

예수님은 회당에서 한쪽 손 마른 사람을 만나시게 됩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고발할 거리를 찾기 위해 감시하고 있었고, 예수님은 그 모든 것을 아시면서도 이 사람을 고쳐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의 주인이기에 안식일에 생명을 살리셨습니다.


2. 많은 사람들을 고치시다 (7-12절)

이어서 마가는,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서 찾아 오는 모든 병자들과 귀신 들린 자들도 고쳐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외면하거나 거부하지 않으시고, 모두에게 손을 내밀고 회복의 은총을 주셨습니다.


3. 열두 제자들을 부르시다 (13-19절)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부르셨는데,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셨습니다. 열두 제자들에게 전도의 사명과 권능도 주셔서 사명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본문의 주석


1. 3장 1-2절 주석

예수께서 들어가신 회당은 다시 가버나움에 있는 회당이었을 것입니다. "고발하다"는 말은 누군가를 고소하는 법적 용어입니다(15:3-4절 참고). 바리새인들은 예수를 주시하고 있던 사람들이 거의 확실합니다(6절).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을 고치는지 보려는 것은 그들의 능력을 의심해서가 아니라 예수께서 안식일에 감히 그렇게 할 것인지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안식일에는 생명을 구하는 구호 조치와 예방 의학적 조치만 합법적인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2. 3장 3-4절 주석

"한 가운데에 일어서라"는 말씀은 예수께서 병자를 고치려 하셨음을 나타냅니다(1:31; 2:9, 11-12; 5:41; 10:49). "옳으냐"라는 말씀은 이전의 대화(2:24, 26)를 생각할 수 있게 합니다.


3. 3장 5절 주석

예수님이 감정을 나타내신 이유는 그들의 마음이 완악했기 때문인데, 이는 하나님의 진리를 고의로 거부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마가복음은 이 표현을 제자들에게 두 번 사용했습니다(6:52; 8:17).


4. 3장 6절 주석

마가복음에서만 헤롯 당원들을 여기에 언급합니다(마태복음 12:14; 누가복음 6:11 참고). 그들은 마가복음 12:13과 마태복음 22:16에도 언급되어 있으며, 마가복음 8:15에도 암시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헤롯 당원들은 헤롯대왕과 그의 가족, 여기서는 갈릴리의 헤롯 안티파스를 지지하는 유대인 지지자들이었습니다. 신약성경에서 헤롯 당원들은 헬레니즘(그리스의 영향)을 지지한 반면 바리새인들은 이를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바리새인들과 연합하는데, 이는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이 두 그룹을 연결하는 것은 예수님에 대한 반대가 다양한 정치적, 종교적 파벌의 예상치 못한 연합이었음을 나타냅니다.


5. 3장 7-8절 주석

갈릴리와 유대, 예루살렘을 포함한 지역은 유대인 지역이었습니다. 이두메아는 유대 남쪽의 네게브에 있는 구약의 에돔 지역이었습니다. 이곳의 인구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섞여 있었습니다. "요단 강 건너"는 요단강 동쪽에 있는 유대인 지역인 베레아를 가리킵니다. 두로와 시돈은 갈릴리 북쪽의 옛 페니키아 지역에 있었으며 대부분 이방인이었지만 유대인 거주자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큰 무리"라는 표현은 예수님의 명성이 퍼진 넓은 지역을 강조합니다.


6. 3장 9-10절 주석

예수께서는 많은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그러므로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만지기를 원했습니다. 마가복음은 그러한 만남 중 하나를 5:24-34절에 묘사합니다.


7. 3장 11-12절 주석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는 말씀은 1:1, 11, 24절과 비교됩니다. 마가복음에서는 지금까지 오직 아버지와 더러운 영만이 예수님의 정체를 완전히 이해했습니다. "그를 알리지 말라"는 말씀은 1:25, 34, 44절을 상기시킵니다.


8. 3장 13-15절 주석

여기에 나오는 산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예수께서는 밤을 새워 기도하셨습니다(누가복음 6:12). "원하시는 자들을 부르셨다"는 말씀은 열두 제자 이상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누가복음 6:13절 참고). 열둘이라는 숫자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상기시킵니다(마태복음 19:28; 누가복음 22:30 참고). 목적절은 사도들의 기능을 나타냅니다. 그들은 예수님과 함께하며 그의 메시지를 배우고, 전도하며, 귀신을 내쫓는 권세를 가져야 했습니다.


9. 3장 16-17절 주석

16-19절은 예수께서 사도로 임명하신 열두 명의 남자를 소개합니다. 신약성경에는 이와 같은 목록이 세 개 더 있습니다(마태복음 10:2-4; 누가복음 6:14-16; 사도행전 1:13). 이 목록에는 이름과 순서에 차이가 있습니다. 베드로는 모든 목록에서 첫 번째로 나옵니다. 마가복음에서만 예수께서 야고보와 요한을 천둥의 아들이라고 별명을 붙였다고 말하는데, 이는 그들의 성격 때문일 것입니다(누가복음 9:54).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예수님의 핵심 측근이었습니다(마가복음 5:37; 9:2; 14:33).


10. 3장 18-19절 주석

베드로의 형제인 안드레에 대해서는 1:16-18절 주를 참조하십시오. 빌립은 마가복음에서 다시 언급되지 않습니다. 바돌로매는 나다나엘일 수도 있습니다(요한복음 1:45-46). 그렇지 않다면 복음서에서 다시 언급되지 않습니다. 마태는 마가복음에서만 언급되지만 세리 레위와 동일 인물입니다(마가복음 2:14; 마태복음 9:9; 10:3). 도마는 요한복음 11:16; 20:24에 등장합니다.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는 다시 언급되지 않습니다. 그는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구별됩니다. 다대오는 신약성경에서 다시 언급되지 않으며 누가복음의 목록(누가복음 6:14-16; 사도행전 1:13)에도 없습니다. 아마도 그는 "야고보의 아들 유다"와 동일 인물일 것입니다(누가복음 6:16; 사도행전 1:13). 열심당원 시몬(누가복음 6:15 참고)은 문자 그대로 "시몬 가나안 사람"인데, 이는 "열심 있는"이라는 아람어 표현으로 가나안 사람이라는 뜻이 아니라 종교적, 정치적 열심당원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여기서는 시몬의 경건함을 가리키며(사도행전 21:20; 22:3; 갈라디아서 1:14 참고), 시몬 베드로와 구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약성경에서는 그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하지 않습니다. 가룟 유다는 각 목록의 마지막에 등장합니다. "유다"는 히브리어 이름 "유다"의 그리스어 형태입니다. "가룟"은 그가 케리옷 출신임을 나타내며, 따라서 이 그룹에서 유일한 유대인임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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