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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15장 16절-32절,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2024년 3월 29일 금요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마가복음 15:16-32입니다. 본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골고다 언덕에서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히신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기 위한 구조와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마가복음 15장 16절-32절,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마가복음 15장 16절-32절,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145장, 오 거룩하신 주님



본문의 구조


1. 군인들의 잔인한 모욕과 희롱 (16-20절)

빌라도의 재판을 받으신 예수님은 브라이도리온에서 로마 군인들의 모욕과 희롱을 당하셨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가운데 두고서 임금 놀이를 하였습니다. 동시에 예수님의 얼굴에 침을 뱉고 머리를 치는 모욕적인 행동을 하였습니다.


2.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 (21-28절)

모욕과 희롱을 당하신 예수님은 십자가를 매고서 골고다로 끌려 올라가십니다. 그리고 마취제로 쓰이던 몰약을 탄 포도주를 예수님께 드렸으나, 예수님은 거부하시고 온전히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결국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히셨고 양 편에는 강도 두 사람도 함께 못 박혔습니다.


3. 유대인들의 모욕 (29-32절)

대제사장들과 유대인들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향하여 모욕을 퍼붓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 능력이 있으면 십자가에서 내려 오라고 말합니다. 이어서 다른 사람들은 구원하면서 자신은 구원하지 못한다며 희롱하였습니다.


마가복음 15장 16절-32절,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본문의 주석


1. 15:16 주석

'백부장'은 라틴어 '코호르스/코호트'의 그리스어에 해당하는 말로, 총 600명의 군인을 의미합니다. 마가복음에서는 '백부장'이라는 용어를 전문적인 의미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많은 군인들이 예수님을 조롱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2. 15:17 주석

군인들은 왕의 예복, 왕관, 홀을 대신할 임시 대용물을 사용했습니다. 보라색은 왕족의 색이었습니다.


3. 15:18 주석

'유대인의 왕 만세'는 '시저 만세'라는 인사말을 조롱하는 말이었습니다.


4. 15:19 주석

그들은 유대인의 왕을 막대기로 머리를 때렸습니다.


5. 15:20 주석

'그를 십자가에 못 박으러 끌고 나가니라'라는 구절은 백부장과 사형 집행조를 가리키는 것이지, 군인들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6. 15:21 주석

유죄 판결을 받은 죄수들은 일반적으로 십자가의 가로대, 즉 파티비움을 처형 장소로 운반하여 수직 기둥에 부착했습니다. 그리스 전기 작가 플루타르코스는 이렇게 썼습니다: "죽음을 선고받은 모든 범죄자는 자신의 십자가를 등에 짊어진다."(모랄리아, 554 A/B). 예수께서는 채찍질과 구타로 너무 약해져서 십자가를 끝까지 운반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로마 군인은 속국 시민에게 강제 노역을 부과할 권리가 있었으므로(마 5:41), 그들은 시몬에게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게 했습니다. 시몬은 북아프리카 출신의 유대인 키레네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알렉산드로스와 루푸스의 아버지로, 로마에 있는 독자들은 이 사람들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롬 16:13). 시몬은 이 경험으로 인해 기독교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7. 15:22 주석

골고다는 아람어로 해골의 장소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이 이루어진 전통적인 장소는 예루살렘 성벽 바깥쪽에 위치한 성묘교회입니다(레 24:14; 민 15:35-36; 히 13:12).


8. 15:23 주석

몰약을 섞은 포도주는 원시적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던 마취제였습니다. 이는 시 69:21을 성취한 것입니다.


9. 15:24 주석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았다'는 마가복음에서 복음의 주요 사건에 대해 기록한 전부입니다. 이 십자가 처형은 오늘날 '성금요일'로 알려진 금요일에 일어났습니다. 사형 집행조의 네 군인이 예수님의 옷을 나누어 갖고 제비를 뽑아 나눈 것은 시 22:18을 성취한 것입니다(요 19:23-24절 참조).


10. 15:25 주석

'정오'는 문자 그대로 '제삼 시'입니다. 유대인들은 일출을 기준으로 하루의 시간을 계산했습니다.


11. 15:26 주석

사람이 유죄 판결을 받은 죄목은 종종 푯말에 적혀 그의 목에 걸렸습니다. 예수님의 경우에는 그 죄목이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요 19:19). 네 개의 복음서 모두 그 문구를 다르게 기록하고 있는데(마 27:37; 눅 23:38; 요 19:19 참조), 이는 아마도 그 비문이 세 가지 언어로 되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요 19:20). '유대인의 왕'이라는 문구는 아이러니하게도 예수님에 대한 진실을 선포했습니다.


12. 15:27 주석

'죄수'는 요한복음 18:40에서 바라바에 대해 사용된 단어입니다(막 14:48 참조). 예수님이 죄수들 사이에서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그의 왕권을 조롱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그 사건은 실제로 예수님의 왕위 즉위식이었습니다. '우편과 좌편에'라는 구절은 야고보와 요한의 요청을 상기시킵니다(10:37, 40).


13. 15:29-30 주석

'모욕'은 '신성 모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나가던 사람들은 산헤드린이 예수님을 정죄한 바로 그 죄를 지은 것입니다(14:64). 구경꾼들의 모욕과 머리를 흔드는 행위는 시 22:7과 애 2:15을 성취한 것입니다.


14. 15:31 주석

다시 한 번 대제사장들이 예수님을 조롱했습니다.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의 조롱은 예수님의 사명, 즉 다른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자신을 구하지 않은 것(10:45)을 조롱한 것입니다.


15. 15:32 주석

메시야에 대해서는 8:29의 각주를 참조하십시오. 종교 지도자들의 조롱은 예수님이 산헤드린 앞에서 직면한 두 번째 죄목을 상기시킵니다(14:61). 마가복음은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두 사람도 예수님을 조롱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 사람은 회개했습니다(눅 23:39-43).



참고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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