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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49장 23절-39절, 다메섹, 게달, 하솔, 엘람에 대한 말씀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2024년 8월 13일 화요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예레미야 49장 23절-39절입니다. 본문은 아람의 주요 도시들인 다메섹, 하맛, 아르밧과 사막 지역의 도시들인 게달과 하솔, 그리고 잔인한 도시였던 엘람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하여 본문의 핵심 내용과 배경을 요약하고, 본문의 구조와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예레미야 49장 23절-39절, 다메섹, 게달, 하솔, 엘람에 대한 말씀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예레미야 49장 23절-39절, 다메섹, 게달, 하솔, 엘람에 대한 말씀



참고할 글




본문의 구조


1. 본문의 핵심 내용

예레미야 49장 23-39절은 다메섹, 게달, 하솔, 엘람에 대한 심판 예언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나라들이 교만하고 우상을 섬기며 폭력을 일삼은 죄로 인해 심판받을 것을 선포하십니다. 그러나 심판 후에는 회복의 약속도 주어집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를 동시에 보여줍니다.


2. 본문의 배경

예레미야서는 유다 왕국 말기에 활동한 선지자 예레미야의 예언을 기록한 책입니다. 당시 바벨론 제국이 세력을 확장하며 주변 국가들을 위협하고 있었습니다. 이 본문은 바벨론의 침략으로 인해 주변 나라들이 겪게 될 심판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다메섹은 시리아의 수도였고, 게달과 하솔은 아라비아 사막 지역의 부족들이었으며, 엘람은 페르시아 지역의 강대국이었습니다.


3. 본문의 분류 및 내용

첫 번째 부분: 심판 예언 (예레미야 49:23-38)

다메섹, 게달, 하솔, 엘람에 대한 심판이 선포됩니다. 다메섹은 수치를 당하고 두려움에 사로잡힐 것이며, 게달과 하솔은 바벨론의 침략으로 황폐해질 것입니다. 엘람은 그들의 힘의 상징인 활이 꺾이고 사방으로 흩어질 것입니다. 이 심판은 각 나라의 교만과 폭력, 우상 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입니다. 하나님은 이를 통해 자신이 온 세상의 주권자임을 나타내십니다.

두 번째 부분: 회복의 약속 (예레미야 49:39)

심판 예언 가운데에도 회복의 약속이 주어집니다. 특히 엘람에 대해 "말일에 이르러 내가 엘람의 포로를 돌아오게 하리라"(39절)고 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이 단순한 파괴가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회복과 구원을 위한 것임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동시에 자비로우신 분이며, 심판 후에도 회복의 기회를 주시는 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의 주석


예레미야 49:23-27 주석

다메섹은 시리아(아람)의 수도였습니다. 따라서 이 도시는 전체 국가를 대표합니다. 다메섹은 25:18-26의 신의 심판을 받는 도시 목록에 언급되지 않았지만, 이 예언은 이사야 17:1-6과 아모스 1:3-5와 유사점이 있습니다. 시리아/아람 군대가 기원전 597년 바벨론의 예루살렘 공격에 동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다메섹이 이 구절들에서 정죄받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예레미야 49:23-24 주석

하맛과 아르밧은 두 개의 작은 아람/시리아 도시국가였습니다. 하맛은 가나안 도시로 불리다가 후에 헷 도시로 불렸으며(창 10:18), 오론테스 강 유역의 다메섹 북쪽 110마일에 위치했습니다. 아르밧은 하맛 북쪽 95마일에 있었습니다. 이 세 도시는 모두 기원전 738년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에 의해 정복되었습니다(사 10:9; 36:19; 37:13). 사르곤 2세는 기원전 720년 다메섹의 반란을 진압했습니다. 이 도시는 또한 기원전 605년 느부갓네살에 의해 점령되었습니다. 다메섹은 해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바다처럼 동요하고 불안해했습니다. 해산하는 여인과 같은 두려움과 고통이 이 도시를 사로잡았습니다. 예레미야는 이 비유를 이스라엘, 모압, 에돔, 바벨론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에 대해 사용했습니다(22절; 6:24; 48:41; 50:43).


예레미야 49:25 주석

다메섹은 하나님께 기쁨이 되는 도시였습니다. 그분은 이를 "내게 기쁨을 주는 성읍"이라고 부르셨습니다. 이 도시는 고대부터 지속적으로 사람들이 거주해 왔습니다.


예레미야 49:27 주석

이 예언은 아모스 1:4와 거의 동일한 인용으로 끝납니다. 불이 벤하닷의 궁전들을 태울 것입니다. 벤하닷은 기원전 9세기부터 8세기까지 아람 왕들의 왕족 이름이었습니다.


예레미야 49:28-33 주석

게달은 아라비아 사막의 이스마엘 족속이었습니다(창 25:13). 구약성경에서 자주 언급됩니다(사 21:16, 17; 42:11; 60:7; 겔 27:21). 그들은 양을 기르는 것으로 유명했고(사 60:7), 암몬 동쪽에 거주했으며(사 42:11), 두로와 교역했고(겔 27:21), 활 솜씨가 뛰어났습니다(사 21:16-17).


예레미야 49:28 주석

이 하솔은 북부 이스라엘의 도시(수 11:1-13)가 아닙니다. 이는 사막 지역의 현재 알려지지 않은 마을이었던 것 같습니다. 여호와께서 느부갓네살에게 일어나 동방 사람들을 멸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동방 사람들/자손들"은 사사기 6:3에서 미디안 사람들과 아말렉 사람들로 확인되며, 종종 이스라엘 영토를 습격했던 다른 유목민들과도 연관됩니다(창 29:1; 삿 7:12; 8:10; 왕상 4:30; 욥 1:3; 사 11:14; 겔 25:4).


예레미야 49:29 주석

빼앗길 다섯 가지 물건(장막, 양 떼, 휘장, 기구, 낙타)은 도시 거주민보다는 유목민들이 소유할 법한 것들입니다. 예레미야가 다시 사용한 특징적인 구절인 "사방에 두려움이 있다"(6:25; 20:3, 4, 10; 46:5)가 여기서도 나옵니다. 여기서는 바벨론 군대가 베두인 진영을 습격할 때 외치는 소리를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예레미야 49:30 주석

아라비아 사람들은 빨리 도망치고 피하라는 촉구를 받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심판이 오기 전에 피할 길을 마련해 주실 것입니다(8절; 48:6, 28; 50:8; 51:6). 느부갓네살은 계획과 전략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그의 것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이기도 했습니다(25:9; 비교 26:3; 36:3; 49:20). 바벨론의 사막 부족들에 대한 공격의 정확한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 공격 전인 기원전 599-598년에 그들을 습격했습니다.


예레미야 49:33 주석

이 부족들에 대한 파괴의 정도를 표현하기 위해 관용적인 표현들이 사용됩니다. 그들은 승냥이의 굴이 되고(9:11; 10:22; 51:37) 영원한 황폐지가 될 것입니다(2절; 4:27; 6:8; 9:11; 10:22; 12:10-11; 32:43; 44:6; 50:13). 그곳에는 아무도 살지 않을 것입니다(4:7, 29; 9:11; 26:9; 33:10; 44:22; 46:19; 51:29, 37).


예레미야 49:34-39 주석

엘람은 셈의 첫째 아들이었습니다(창 10:22). 그것은 현대 이란 남서부 지역의 바벨론 동쪽 약 200마일에 위치한 고대 왕국이었습니다(창 14:1). 수도는 수산(수사)이었습니다(느 1:1; 에 1:2, 5; 단 8:2). 엘람은 페르시아의 일반적인 이름일 수 있습니다. 엘람은 앗수르에 의해 정복되었고 후에 바벨론과 페르시아의 통치 하에 들어갔습니다.


예레미야 49:34 주석

이 예언은 유다의 시드기야 왕의 통치 초기(기원전 597년경)에 주어졌습니다.


예레미야 49:35 주석

엘람 사람들은 활 쏘는 기술로 유명했지만(사 22:6), 여호와께서는 그것을 빼앗으실 것입니다. 엘람이 기원전 539년경 페르시아 제국에 흡수되었을 때, 토지 소유자들은 페르시아 왕에게 궁수를 제공하거나 궁수를 고용할 수 있는 금액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예레미야 49:36-37 주석

"사방의 바람"이라는 표현은 다른 곳에서도 군사력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겔 37:9; 단 8:8; 슥 2:6; 6:5). 하나님께서는 이 군사력을 동원하여 엘람을 멸하실 것입니다.


예레미야 49:39 주석

이스라엘(29:14), 모압(48:47), 암몬(49:6), 이집트(46:26)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엘람의 포로를 돌이키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이 이방 나라도 하나님의 약속의 수혜자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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