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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6장 36-56절, 기도로 걷는 순종의 길 - 매일성경 개요 구조 강해 주석 해설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마태복음 26장 36-56절에서, 예수님은 성만찬을 마치시고 잡히시기 직전에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셨습니다.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예수님께서는 순순히 붙잡히신 본문의 개요와 구조, 강해, 주석과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6장 36-56절, 기도로 걷는 순종의 길 - 매일성경 개요 구조 강해 주석 해설



마태복음 26장 36-56절, 기도로 걷는 순종의 길



본문의 개요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성을 가지셨지만 동시에 인간의 육체를 가지신 분이셨습니다. 그래서 십자가 고난을 앞두시고 세 번이나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오직 아버지의 뜻대로 되기만을 기도하셨습니다. 반면에, 제자들은 육신이 약하여 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시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기도하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기도를 마치셨을 때, 가룟 유다가 유대 종교지도자들이 보낸 사람들과 함께 예수님을 잡기 위해 왔습니다. 이 때, 베드로는 칼을 휘두르며 대항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칼을 도로 집어 넣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모든 것은 감내하시며 순순히 붙잡히신 것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본문의 구조


첫째,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36-46절)

성만찬을 마치신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 동산으로 건너 오셨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아버지의 원대로 되길 원하는 기도를 세 번이나 하셨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자고 있었고, 예수님은 그들에게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하시는 예수님 (47-56절)

세 번의 기도가 마치자, 가룟 유다가 무리들과 함께 예수님을 잡으러 왔습니다. 제자들 중에 베드로가 칼을 휘둘렀지만, 예수님은 칼을 쓰는 자는 칼로 망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능력이 있어서 대적들을 멸하실 수 있으시지만,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하시기 위하여 모든 것을 허락하셨습니다.



본문의 강해 주석 해설


36-38절, 강해 주석 해설

예수님의 슬픔은, 육체적, 정서적, 영적 고통, 특히 십자가에서 세상의 죄를 지고 가실 때 아버지로부터 소외될 것을 예상하신 데서 시작 되었습니다.


39절, 강해 주석 해설

구약에서 "잔"은 종종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상징하는 이미지였습니다(시 75:7-8, 사 51:17). 예수님이 맞닥뜨린 잔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의 잔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할 수만 있다면 이 잔을 지나가게 하소서"라는 말씀과 함께 자신의 희생적인 죽음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용서를 베풀어 달라고 아버지께 간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유대인과 로마 사형 집행관의 힘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지만(52-53절 참고), 자기 백성에게 구원을 베푸시려는 아버지의 계획을 거부하고 싶지 않으셨던 것입니다.


40-41절, 강해 주석 해설

누가복음 22장 45절은 제자들이 "슬픔에 지쳐"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35절에 나오는 베드로의 자랑은 곧 공허한 것으로 드러납니다.


42-46절, 강해 주석 해설

겟세마네에서 예수님의 두 번째와 세 번째 간구는 희생적인 죽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마태복음 26장 54절은 하나님께서 구약에서 예수님의 죽음을 예언하셨음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반드시 성취되어야 했습니다. 이 두 번째 간구는 마태복음 6장 9-13절에 나오는 예수님의 모범 기도(주기도)와 매우 유사합니다. 두 기도 모두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며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간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47-50절, 강해 주석 해설

유대인 남자들은 공식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개적으로 서로 키스하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키스는 존경과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가룟 유다의 키스는 부끄러운 위선의 행위였습니다. 예수님의 질문은 명령("네가 온 것을 행하라") 또는 진술("네가 여기 있는 이유를 안다")로 읽힐 수도 있습니다.


51절, 강해 주석 해설

베드로가 칼을 휘둘러 귀를 베어 버린 종의 이름은 "말고"였습니다(요 18:10). 예수님은 그의 잘린 귀를 회복시켜 주셨습니다(눅 22:51).


52-53절, 강해 주석 해설

로마 군단은 6천 명의 병사로 구성되었습니다. 거의 같은 수의 보조 병력이 각 군단을 지원했습니다. 따라서 천사 열 두 군단은 72,000명 또는 144,000명의 천사에 해당하며, 체포와 십자가 처형으로부터 예수님을 방어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54-56절, 강해 주석 해설

예수님은 산상수훈(5:17-20)에서 가르치신 것과 동일한 성경에 대한 관점을 표현하셨습니다. 성취되고 있던 선지자들의 글에는 31절과 21장 42절에 인용된 구약 본문과 주님의 고난 받는 종을 묘사한 이사야 52장 13-53장 12절 등이 포함됩니다(8:17, 12: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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