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마태복음 27장 45절-56절의 말씀에는, 십자가 위에서 우리 모든 죄인들을 대신하여 죽임을 당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고 말씀하신 예수님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를 준비할 주석과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7장 45절-56절,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본문의 개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계시는 동안에 어두움이 임하게 됩니다. 제 6시(오후 12시)부터 제9시(오후 3시)까지 세 시간 동안 어두워졌으며, 예수님은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고 외치시며 고통스러워 하셨습니다. 결국 십자가에서 예수님은 운명하셨지만, 바로 그 때 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찢어졌으며 바위가 터지고 무덤에서 잠자던 자들이 일어났습니다. 이 모든 광경들을 지켜 본 로마 군병들은 예수님이 정말 하나님의 아들이었음을 고백하였습니다.
본문의 구조
첫째,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45-49절)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라고 외치신 예수님은, 하나님으로부터 버림 받은 고통을 큰 소리로 나타내셨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버림을 받으신 것이 아니라, 사실은 죄인이 우리가 버림 받아야만 했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고통은 전적으로 우리 때문에 감당하신 것이었습니다.
둘째, 휘장이 찢어지고 무덤이 열리다 (50-53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시자, 성소의 휘장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찢어졌습니다. 그리고 땅이 진동하고 바위가 터졌으며, 무덤이 열리고 잠 자던 성도들의 몸이 일어나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납니다.
셋째, 로마 군병의 고백 (54-56절)
예수님의 십자가 주변에서 모든 일들을 지켜 본 로마의 백부장과 경비를 선 로마 군병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인정하였습니다.
본문의 강해 주석 해설
45절, 강해 주석 해설
십자가 현장의 구경꾼들은 자연스럽게 어둠을 하나님의 심판으로 해석했습니다(암 8:9). 그들은 예수님에 대한 심판(마치 이단자처럼)이라고 생각했지만, 나중에 부활하신 예수님에 비추어 볼 때 어둠은 우리를 대신하여 예수님이 되신 죄에 대한 심판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고후 5:21).
46-49절, 강해 주석 해설
예수님의 탄식은 시편 22편 1절을 인용한 탄식이었습니다. 이 시편의 말씀은 마치 십자가 근처에 서 있는 사람이 쓴 것처럼 읽힙니다(특히 시 22:7-8,14-18 참조). 예수님의 외침은 죄에 대한 하나님 아버지의 진노를 짊어지셨을 때 견뎌야 했던, 하나님으로부터의 소외를 표현한 것입니다. 다른 복음서에서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셨다고 기록되었지만, 마태복음에서는 단지 "나의 하나님"으로만 부르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50-51절, 강해 주석 해설
오후 3시에 예수님께서 운명하신 것은, 성전에서의 오후 제사와 시간이 일치하는 사건이었습니다. 따라서 제사장들은 휘장이 드리워지는 것을 관찰하기 위해 성전에 있었습니다. 성소의 휘장은 지성소와 성전의 나머지 부분을 분리했습니다. 미슈나에 따르면, 길이 약 18미터, 너비 약 9미터, 두께가 사람 손바닥만 한 크기였다고 합니다. 너무 무거워서 젖은 상태에서 들어 올리는 데 남자 300명이 필요했습니다(민 8:5). 위에서 아래로 둘로 찢어졌다는 것은 그것이 하나님에 의해 찢어졌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죄인들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히 6:19-20, 10:19-20).
52-53절, 강해 주석 해설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 무덤이 열렸지만, 일어난 성도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실 때까지 무덤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죽음을 이기셨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도 살리실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고전 15:20).
54절, 강해 주석 해설
이방인들인 로마 군병들이 다시 예수의 진정한 정체성을 인정하고 고백했습니다. 이것은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전 세계적인 계획을 암시합니다(28:19 참고).
55-56절, 강해 주석 해설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는 아마도 잘 알려지지 않은 예수님의 제자 두 명의 어머니였을 것입니다(막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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