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마태복음 27장 57절-66절의 말씀에는,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빌라도에게서 예수님의 시신을 받아 와서, 자신의 새 무덤에 장사 지내는 장면이 기록되었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한 주석과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7장 57절-66절, 요셉의 무덤에 장사되신 예수님
본문의 개요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이 시작되는 금요일 오후에 십자가에서 운명하셨습니다. 날이 저물 무렵, 즉 안식일이 시작될 무렵에 빌라도를 찾아간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자신이 예수님의 제자임을 밝히고 예수님의 시신을 받아와서 최선을 다해 장례를 치릅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은 빌라도에게 찾아가서 예수님의 무덤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혹시라도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신을 훔치고는 부활했다고 소문을 낼 것을 우려했기 때문입니다. 빌라도는 군병들을 보내어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게 하였습니다. 이로써, 부활은 더욱 확실한 역사적 사건이 되었습니다.
본문의 구조
첫째,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장사 지내다 (57-60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셨고, 산헤드린 공의회 회원 중 한 사람이자 예수님의 제자임을 공개적으로 밝힌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예수님의 시신을 빌라도에게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새 무덤에 예수님을 정중하게 장사 지냈습니다.
둘째, 경비병이 무덤을 지키다 (61-66절)
이 사실을 들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빌라도에게, 만약을 대비하여 예수님의 무덤의 입구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부활하실 것을 말씀하셨고, 종교 지도자들도 그 사실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빌라도는 경비병들을 예수님의 무덤으로 보내어 무덤 입구의 돌을 인봉하고 굳게 지키도록 하였습니다.
본문의 강해 주석 해설
57-61절, 강해 주석 해설
산헤드린 공의회의 일원이었던 요셉(막 15:43)은 예수님에 대한 그들의 터무니 없는 점죄를 반대했습니다(눅 23:50-51). 예수님은, 부자가 자신의 노력으로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가르치셨지만, 요셉은 하나님께서 누구든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구원의 증거였습니다(마 19:24-26). 십자가에 못 박힌 희생자의 시신은 보통 십자가 위에서 썩도록 내버려 두었지만, 빌라도는 유대인의 양심을 존중하여 죽은 자를 매장하도록 허락했습니다.
62-64절, 강해 주석 해설
유대 지도자들은 마태복음 12장 38-40절에 나오는 예수님의 부활 예언을 기억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슬픔에 잠겨 예수님이 무덤에서 살아나실 것을 전혀 생각하지 못한 제자들에 대해 오해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시신을 훔치고 부활에 대한 소문을 낼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65절, 강해 주석 해설
빌라도는 가짜 부활을 시도할지도 모르는 제자들로부터 무덤을 보호하기 위해 군인들을 파견했습니다. 이 부대에 대한 헬라어 용어는 부대에 속한 군인의 수를 분명하게 보여 주지 않는 일반 명사입니다.
66절, 강해 주석 해설
봉인은 로마 공식 인장의 각인이 찍힌 밀랍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누구도 발각되지 않고 무덤을 훼손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권한 없이 인장을 뜯는 사람은 로마의 권위를 무시한 것이므로 사형에 처할 수 있었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