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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33장 1절-17절, 모세의 축복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2024년 4월 25일 목요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신명기 33장 1절부터 17절까지의 말씀으로, 이스라엘을 향한 모세의 유언적인 말들과 축복의 말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본문은 과거의 역사를 회고하고, 르우벤, 유다, 레위, 베냐민, 요셉 지파들을 축복합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해 구조를 분석하고 요약하였으며, 관련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신명기 33장 1절-17절, 모세의 축복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신명기 33장 1절-17절, 모세의 축복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1장, 만복의 근원 하나님



본문의 구조


오늘 본문인 신명기 33:1-17에서는, 모세가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율법과 관련된 과거의 사건을 회고하고, 이어서 다섯 지파의 미래에 대해 축복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여호와의 은혜와 이스라엘 자손들의 미래 (1-5절)

본문은 먼저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 여호와의 능력과 은혜를 찬양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율법의 말씀을 주시며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말씀을 사모하여 듣던 때를 회고합니다.


2. 다섯 지파를 향한 모세의 축복 (6-17절)

모세는 르우벤, 유다, 레위, 베냐민, 요셉 등의 다섯 지파의 특징과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언급하며 축복의 말씀을 선언합니다.



본문의 주석


1. 33:1–29 주석

표면적으로는 야곱이 아들들에게 축복을 내린 것과 비슷해 보이지만, 이들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곱의 축복은 예언적인 반면, 모세의 연설은 실제로 축복이나 기도적인 중보입니다. 이 본문은 소개(1절), 역사적 검토(2-5절), 개별 지파에 대한 축복(6-25절) 및 이스라엘에 대한 일반적인 축복(26-29절)으로 구성됩니다.


2. 33:2 주석

"시내 … 세일, 그리고 바란 산"의 나열은 주님께서 그의 백성을 애굽에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 여정을 따라 간추린 여정표입니다. 거룩한 자들은 그의 하늘 군대를 구성하는 천사들입니다(시 68:17). 번개(직역하면 “불타는 법”)는 "거룩한 자들"과 동의어로 더 잘 이해될 수 있으며, 따라서 “천사들”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3. 33:3 주석

여기서 "거룩한 자들"은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킵니다. 주님은 그들을 사랑하셨기 때문에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그들과 그의 언약 관계를 나타내는 핵심 지표입니다(참조 7:7–11).


4. 33:4 주석

"교훈"이라는 용어는 히브리어 단어 토라를 번역한 것입니다. 요점은 이스라엘이 모든 민족 중에서 하나님의 언약 축복을 맡았다는 것입니다(14:2, 21; 출 19:4–6).


5. 33:5 주석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을 가리키는 시적 용어입니다(26절; 32:15; 사 44:2). 모세가 여호수아에서 주님을 왕으로 언급한 것은 2절의 정복 행진의 근거를 제공합니다. 주님은 왕이시기 때문에 그러한 권능과 영광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29:10; 출 19:7–8; 34:31–32).


6. 33:6 주석

개별 지파에 대한 축복으로 돌아가서, 모세는 먼저 야곱의 장자 르우벤에게 그의 백성이 적어지더라도 그가 살고 죽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이것은 르우벤이 야곱의 첩과 관련된 죄로 인해 야곱이 그에게 내린 저주를 부분적으로 상쇄합니다(창 49:3–4; 참조 창 35:22).


7. 33:7 주석

유다는 자신을 위해 경쟁하며, 주님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 도움은 주님으로부터 직접 오거나 유다와 그의 백성인 다른 지파들과의 강한 유대 관계에서 올 수 있습니다. 이 해석이 맞다면, 이는 이스라엘과 유다의 두 왕국으로의 국가 분열을 뜻하는 것이 됩니다.


8. 33:8 주석

제사장 지파의 수장인 레위는 영적인 지도력을 담당했습니다. 이는 우림과 둠밈의 신성한 제비뽑기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결정하는 것을 포함했습니다(출 28:15-30; 참고, 삼상 28:6; 스 2:63; 느 7:65). 시험은 아마도 레위인 모세를 시험하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스라엘이 주님을 시험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일 것입니다(6:16; 출 17:7; 민 20:13, 24; 시 95:8-9; 106:32).


9. 33:9 주석

레위의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발언은 아마도 시내산에서 금송아지를 숭배한 이스라엘을 처벌하는 그 지파의 공정한 태도를 가리킵니다(출 32:25-29). 따라서 레위는 주님의 말씀을 지키고 그의 언약을 유지했습니다. 


10. 33:10 주석

레위인에게만 예약된 두 가지 다른 특권은 주님의 규례를 가르치는 것(31:9-13; 레 10:11)과 예배를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11. 33:11 주석

소유물은 문자 그대로 “그의 힘”이며 아마도 레위의 교사와 종교적 중재자로서의 업적을 가리킵니다. '등을 부러뜨리다'는 것은 무능하게 만들거나, 그들의 힘을 약화시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12. 33:12 주석

베냐민의 축복은 또한 야곱이 그의 아들들에게 한 마지막 말에서 베냐민을 먹이를 찢는 늑대로 묘사한 것을 다소 상쇄합니다(창 49:27). 여기서 베냐민은 목자가 무력한 어린 양을 운반하는 것처럼 주님의 어깨에 기대어 있습니다(민 11:12; 룻 4:16; 사 40:11; 요 10:7-18).


13. 33:13-17 주석

모세가 요셉(요셉의 아들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에 대해 베푼 축복의 기도는 주로 농업(13-16절)과 군사(17절)의 성공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불타는 떨기나무에 나타난 그에 대한 암시는 요셉을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의 장소로 되돌리고 그와 관련된 그의 풍성한 은혜의 모든 약속을 상기시킵니다(출 3:2-4, 16-18).



참고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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