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의 본문인 민수기 24장 10절부터 25절까지의 말씀은, 발람이 세 번에 걸쳐서 이스라엘에게 저주가 아니라 축복을 선포한 것을 보고서 크게 분노하였습니다. 그러나 발람 역시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 외에는 선포할 수 없었습니다. 본문의 구조와 주석입니다.
민수기 24장 10절-25절, 발람의 마지막 예언
본문의 구조
첫째, 발락의 분노 (10-13절)
발락은 발람에게 분노하며 돌려 보냅니다. 발락은 자신이 발람을 존귀하게 만들려 하였지만, 하나님께서 막아 섰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저주하려는 발락을 하나님께서 축복으로 바꾸신 사건입니다.
둘째, 이스라엘의 강함을 다시 노래하는 발람 (14-19절)
발람은 이스라엘에게 마지막 예언을 합니다. 그는 이스라엘에서 한 왕이 나올 것이며, 그로 인하여 이스라엘은 강성해질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셋째, 이방의 멸망을 노래하는 발람 (20-25절)
발람은 이스라엘을 축복할 뿐 아니라, 주변의 이방 국가들인 아말렉과 겐 족속이 멸망을 당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본문의 주석
10-14절 주석
발락은 분노에 휩싸여 있지만, 발람은 이스라엘을 저주하겠다고 약속한 적이 없음을 상기시킵니다. 13절과 22:18을 비교하면 알 수 있습니다.
15-19절 주석
세 번째 예언과 비슷한 환상적인 만남에서, 발람은 이스라엘의 먼 미래에 대한 예언을 합니다. 별과 규는 모압과 에돔으로 대표되는 이스라엘의 적들을 정복할 영광스럽고 강력한 왕국을 상징합니다. 초기 이스라엘 왕정에서 다윗은 모압과 에돔을 모두 물리치고 정복함으로써 이 예언을 성취했습니다(대하 8:1-12). 그러나 후대의 이스라엘 왕들이 하나님의 지시에 순종하지 않고 억압과 유배가 이어지면서 이 구절은 메시아적으로 해석되어, 장차 오실 영광스러운 왕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되었습니다. 정의롭고 의로운 왕의 모델은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세우심으로써 궁극적으로 성취되었습니다.
20-24절 주석
다른 나라들의 운명에 관한 세 가지 짧은 예언으로 발람의 이야기는 마무리됩니다. 주석가들은 이 본문이 간결한 문체와 언어 때문에 후대의 저자나 문헌이 출처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들의 공통된 주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과 백성을 반대하는 모압과 같은 모든 민족을 정복하실 것이라는 것입니다.
아말렉 사람들은 사울, 사무엘, 다윗에 의해 정복될 것입니다. 겐 족속은 이웃인 시나이 북부 앗수르 민족에 의해 정복되었습니다(창 25:3,18-후대의 앗수르와 동일하지 않음). 겐 족속은 시내산 동쪽 지역의 유목민이었습니다. 수 1:16에서 겐 족속과 모세의 미디안 사돈인 이드로, 르우엘, 호밥은 아라드 근처의 네게브에 정착한 후손들입니다. 훗날 겐 족속들은 납달리 영토까지 북쪽에 살았습니다. 본문은 일부 미디안 사람들처럼 이스라엘의 적이 되어 결국 정복 당하게 될 겐 족속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후 앗수르 족속은 블레셋과 같은 지중해 민족을 가리키는 깃딤 족속에게 차례로 정복당합니다. 그들도 결국 멸망하게 됩니다.
앗수르에 대한 언급은 기원전 9세기에서 7세기의 후기 아시리아 제국이나 유프라테스 강 서쪽으로는 거의 진출하지 않았던 청동기 시대 말기의 중기 아시리아 민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인용문을 창 25:3,18과 시 83:8에 언급된 네게브 지역의 유목민 그룹인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아슈르인들과 연관시킵니다. 그들은 아브라함과 그의 첩 케투라의 후손이었습니다. "키팀"은 키프로스의 고대 용어 중 하나이며(창 10:4), 주요 도시 키온(따라서 키온인)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구약의 여러 구절에서 이 용어는 지중해의 섬과 그 주민들을 통칭하여 사용되었습니다(대상 2:10, 신 11:30). 아라드 비문에 언급된 (히브리어) 키티임은 아마도 국경 요새에서 유대 군대에서 복무하는 그리스와 키프로스 용병이었을 것입니다. 헬레니즘 시대에 "키팀"은 하나님의 대적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쿰란 두루마리에서 그리스인과 로마인에 관한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습니다. 역사의 종말론적 절정에서 모든 반역적인 나라들은 하나님의 심판에 굴복할 것입니다.
25절 주석
발람은 고향으로 돌아가는 여정을 시작했지만, 31:8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25장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 숭배 유혹을 선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결국 이스라엘과 미디안 사이의 전쟁에서 죽임을 당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