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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3장 50절-34장 29절, 약속의 땅의 경계 - 매일성경 구조와 주석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민수기 33장 50절부터 34장 29절까지의 말씀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켜야만 하는 규례와 이스라엘 땅의 경계선과 기업 분배, 그리고 지도자 임명 등의 여러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지는 본문에 대한 구조와 주석입니다.


민수기 33장 50절-34장 29절, 약속의 땅의 경계 - 매일성경 구조와 주석


민수기 33장 50절-34장 29절, 약속의 땅의 경계



본문의 구조


첫째, 약속의 땅에서 지킬 규례들 (50-56절)

하나님께서는 약속의 땅의 첫 전쟁지인 여리고의 맞은 편에서,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지켜야만 하는 여러 가지 규례들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원주민들을 쫓아 내고 우상을 제거하며, 제비를 뽑아 기업을 분배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둘째, 경계와 기업 분배 (34:1-15절)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의 기업으로 주시며, 동서남북의 경계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요단 강 건너 동편에 두 지파 반이 기업을 받았고, 요단 강 건너 서편에 나머지 아홉 지파 반이 제비를 뽑아 기업을 얻었습니다.


셋째, 기업을 나눌 지도자 임명 (16-29절)

하나님께서는 기업을 나눌 지도자를 지명하시는데, 제사장 엘르아살과 여호수아를 비롯하여 각 지파 별로 한 명의 지휘관을 택하게 하셨습니다.



본문의 주석


33:50-56절 주석

일곱 번째이자 마지막 승리의 행군 단계는, 여리고 성 바로 맞은편 모압 평야에서 시작됩니다. 이 가나안 성읍, 여리고는 이스라엘 백성이 주님의 명령을 충실히 따라 연속적으로 행진할 때 최초의 승리가 될 것입니다(수 6장).


33:52절 주석

이 우상들은 이교도 신들을 표현한 것으로, 숭배자나 장인이 생각한 현실에 대한 인식의 기록입니다. 주조상은 구리나 청동과 같은 진흙이나 녹은 금속으로 만든 신상을 녹여 만든 형태(마세코트, Hb)였습니다. "거룩한 장소"는 히브리어 바모스를 번역한 것으로, 높은 장소나 구조물을 의미할 수도 있고 낮은 곳에 위치해 있는 문화 예배 센터를 가리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 숭배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모든 형태의 지역 우상 숭배는 이 땅에서 근절되어야 했습니다.


33:55-56절 주석

이스라엘에 대한 조건부 심판에 대한 진술은 레 26:14-33 및 신 28:15-68의 심판 메시지와 평행을 이루며 오경의 문학적, 주제적 통일성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도록 의도하신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을 경우 약속의 땅에서 쫓겨날 수 있습니다.


34:1-2절 주석

이스라엘 백성이 아브라함(창 15:18-21), 이삭(창 26:4), 야곱(창 28:13-14)에게 약속한 땅에 들어가면 각 지파의 인구에 따라 필요에 따라 열두 지파에게 영토를 나누어야 했습니다(민 26:52-56). 약속의 땅의 경계는 후기 청동기 시대(주전 1550-1200년) 가나안 땅의 경계를 나타내며, 국가 경계의 이상적인 설정이었습니다.


34:3-5절 주석

국경의 남쪽은 원래 정탐꾼들이 보고서를 가지고 돌아온 신 광야에서 시작되었습니다(13:21). 이 경계선은 아라바 서쪽의 에돔 영토를 피해 북동쪽으로 사해(소금 바다) 남쪽 끝으로 뻗어 나갔고, 신 광야에서 서쪽으로 이동하여 점차 북서쪽으로 향했습니다. 국경은 이스라엘 백성이 트랜스 요르단으로 이동할 때 통과를 금지한 에돔 족속과의 더 이상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에돔 족속 영토의 가장자리를 따라 이어졌습니다. 이 설명은 아르랍빔 남쪽과 카데시 바네아('아인 케디스 또는 '아인 엘쿠데이라트) 남쪽을 지나 라피아와 가자 지구 바로 남쪽의 이집트 시내(현대의 와디 엘 아리쉬) 쪽으로 이어지는 일반적인 선을 따라 이어집니다. 그 후 국경은 시냇물을 따라 북서쪽으로 지중해까지 이어졌습니다(하자르 아다르와 아즈몬은 알려지지 않음).


34:6절 주석

서쪽 국경은 "큰 바다", 즉 지중해에 의해 형성된 자연 경계선이었습니다.


34:7-9절 주석

북쪽 국경은 지중해에서 호르 산, 아마도 오늘날의 제벨 아카르에 이르는 곳입니다. 겔 47:15에 언급된 북쪽 국경 도시 헤슬론은 제벨 아카르의 아래쪽 경사면에 있는 현대의 하이텔라로 확인됩니다. 하맛 (또는 레보 하맛)의 입구는 일반적으로 오론 테스 강 발원지 중 하나 근처에 있는 현대 레브 베와 동일시됩니다. 13:21에 따르면 하맛은 열두 명의 이스라엘 정탐꾼이 조사한 땅의 가장 북쪽 끝이었습니다. 또한 다윗과 솔로몬 왕조 시대에는 이스라엘 왕국의 북쪽 경계이기도 했습니다(왕상 8:65).


34:10-12절 주석

동쪽 국경은 헤르몬 산 근처의 카리아테인 오아시스 또는 현대 하드르와 관련된 하자르-에난 지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국경은 남동쪽으로 셰팜(위치 불명)을 향해 이어지다가 리블라를 향해 남쪽으로, 아인의 동쪽을 돌아 갈릴리 바다(치네렛)의 동쪽 가장자리까지 이어졌습니다. 아인 마을("샘")은 요르단 강의 원천 역할을하는 샘 중 하나로 식별 될 수 있습니다. 경계는 훌레(요단강 상류) 계곡의 동쪽까지 확장되어 갈릴리 바다로 내려가는데, 요단강 동쪽의 좁은 땅에서 골란 고원의 낮은 경사면까지를 포함합니다. 갈릴리 바다에서 동쪽 국경은 요단강을 따라 소금해(사해)까지 내려가는데, 그 거리는 약 60마일이지만 강 자체는 100마일이 넘는 거리를 구불구불하게 굽이쳐 흐릅니다.


34:13-15절 주석

모세는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완수했으며, 이 지시를 수행할 책임은 그의 후계자인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맡게 됩니다. 각 지파의 상대적 규모에 따라 제비뽑기로 땅을 분배하는 작업은 여호수아에 의해 완료되었습니다(수 13~19장). 이 할당은 다음과 같은 아홉 지파에 적용되었으며, 다른 두 지파는 이미 배분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이 국경은 하나님의 지시에 따른 이스라엘 땅의 이상적인 영토 한계를 반영하지만, 다윗과 솔로몬의 통일 왕정 시대까지 완전히 실현되지는 않았습니다(대하 8:1-18, 10:1-19, 대하 18:1-20:3).


34:16-29절 주석

땅을 정탐하기 위해 파견된 열두 정탐꾼 중 갈렙만이 영토 할당을 위해 지파의 지도자로 남았습니다. 여호수아의 어깨에 새로운 리더십 책임이 주어지면서 에브라임 지파를 대표하는 그의 자리는 십단의 아들 그무엘이 맡게 되었습니다.



관련 설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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