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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33장 18절-34장 12절,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2024년 4월 26일 금요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신명기 33장 18절-34장 12절의 말씀입니다. 모세의 유언과 축복의 마지막 말들이 행해지고,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느보 산에 올라 세상을 떠납니다.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한 내용들입니다.


신명기 33장 18절-34장 12절,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신명기 33장 18절-34장 12절,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413장, 내 평생에 가는 길



본문의 구조


오늘 본문인 신명기 33:18-34:12의 말씀은 두 가지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어제 본문에 이어서 나머지 지파들에 대한 모세의 축복과 유언이 기록되어 있고, 모세가 느보 산에서 세상을 떠나는 장면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1. 6개 지파에 대한 축복 (33장 18-29절)

모세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들 중에 남은 지파들인 스불론과 잇사갈, 갓과 단, 납달리와 아셀 지파에 대한 축복을 합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른 축복으로 이들에 대한 유언을 마칩니다.


2. 모세의 죽음 (34장 1-12절)

이어서 신명기 34장은 모세의 죽음에 대해 기록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느보 산에 올랐으며, 그 곳에서 요단강 서편 지역의 약속의 땅을 바라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 땅에 들어가지는 못하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본문의 주석


1. 33:18-19 주석

스불론과 잇사갈은 야곱의 아내 레아의 마지막 두 아들로 연결되어 있으며(창 30:18, 20), 이스르엘 골짜기 북쪽에 인접한 지파입니다. 이 산은 아마도 그들의 영토에 있는 유일한 두드러진 산인 다볼 산일 것입니다. 다볼 산이 희생의 장소로 언급되는 유일한 곳은 호세아 5:1인데, 호세아 시대에는 불법적인 희생 제사를 드렸던 곳이 다볼 산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다볼 산이 지역 예배의 장소였을 수도 있습니다. 스불론의 국경은 지중해까지 서쪽으로 뻗어 있었고, 따라서 그 이 지파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바다와 ... 모래의 부를 끌어들일 수 있었습니다.


2. 33:20-21 주석

갓은 야곱이 다른 사람들에게 공격을 받았지만 보복으로 반격할 것이라고 묘사할 정도로 호전적인 전사들이었습니다(창 49:19). 모세는 갓 지파를 영토를 확장하려는 지파로 보았고,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을 축복했습니다. 모세 시대에도 갓은 이미 북 트랜스요르단의 비옥한 땅을 선택했습니다(민 32:1-5). 그곳에 정착한 갓은 동쪽 지파 중 가장 큰 영토를 차지하여 통치자의 몫을 얻었습니다.


3. 33:22 주석

야곱은 단을 말의 뒤꿈치를 무는 사나운 독사로 묘사하며, 그들을 땅에 내동댕이쳤습니다(창 49:16-17). 모세는 단을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젊은 사자에 비유했습니다. 단의 공격적인 성격을 재확인하는 것 외에도, 바산이라는 지리적 언급은 단 지파가 멀리 북쪽 영토를 차지하게 된 기원이 바산에서 시작되었음을 시사합니다. 단은 블레셋 영토 근처에 할당된 지역을 차지할 수 없게 되자 더 적합한 전망을 찾아 북쪽으로 이동했습니다(수 19:40-48; 삿 18:1-29).


4. 33:23 주석

납달리는 갈릴리 바다 서쪽에 정착했습니다. 야곱은 이 아들에 대해 "아름다운 새끼를 낳는 자유로운 암사슴"이라고 말했습니다(창 49:21). 낮고 비옥한 갈릴리 지역의 풍요로운 특성 때문에 납달리는 모세가 말했듯이 하나님의 풍성함을 누릴 것입니다. 영적인 축복은 메시아가 오셔서 대부분의 생애와 사역을 납달리에게 할당된 영토 안팎에서 보내신 때에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


5. 33:24-25 주석

야곱은 아들 아셀에게 "그의 음식은 풍부하고 왕의 진미를 생산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창 49:20). 모세가 기도할 때 "아셀이 아들들 중 가장 복을 받게 하소서"라고 한 것은 아마도 물질적 축복, 특히 식량 공급을 언급한 것일 것입니다. 모세가 아셀이 올리브유에 발을 담글 수 있기를 바란다는 점에서 이것은 분명합니다. 아셀의 위치는 오늘날의 하이파 시에 해당하는 지중해 연안에 위치해 있어 바다의 산물을 접할 수 있었지만, 주변의 언덕들, 특히 갈멜 산도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막대한 양의 올리브유를 생산했습니다. "발을 올리브유에 담그다"는 풍요로운 삶을 상징하는 비유적 표현입니다.


6. 33:26 주석

모세는 여호와의 위엄으로 구름을 타고 하늘을 운행하시는 하나님(5절; 32:15 참조)을 찬양하며 지파들의 축복을 마무리했습니다. 이와 같은 이미지는 바알이 구름을 타고 다닌다고 말하는 고대 가나안 시문학에서도 등장하지만, 모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실제로 주권자라고 주장함으로써 그들의 하나님에 대한 이교도적 개념을 잠재웠습니다(시 68:4, 33; 합 3:3-15).


7. 33:27-28 주석

역사의 하나님은 현재와 다가올 모든 시대의 하나님이시며, 이스라엘에게 안전과 번영을 주십니다. 거하는 곳이라는 용어는 종종 야생 동물의 굴이나 소굴을 의미하는 데 사용됩니다(욥 37:8; 38:40; 시 104:22; 아가 4:8; 암 3:4; 나 2:12).


8. 33:29 주석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자신들이 얼마나 행복한지(또는 행복해야 하는지)를 인식하라고 촉구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지상의 모든 민족 중에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특별히 소유하라고 부르셨다는 의미에서 오직 그들만을 구원하셨습니다(7:6; 출 19:4-6). 그들은 하나님의 보호를 방패와 칼로 누렸는데, 이는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묘사하는 비유입니다(창 15:1; 시 7:10; 18:2; 28:7).


9. 34:1 주석

여리고 맞은편 요단강 동쪽에 있는 아바림 산맥 중 비스가의 서쪽 경사면에 느보산이 있습니다. 그곳에서는 맑은 날이면 길르앗과 단에 이르는 가나안 땅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10. 34:2 주석

납달리 ... 에브라임 ... 므낫세, 유다는 나중에 중앙 산간 지방을 차지했습니다. 느보산에서 그들의 영토와 지중해까지 이어지는 서쪽 너머까지도 볼 수 있었습니다.


11. 34:3 주석

모세가 서 있는 곳에서는 남쪽의 가나안 땅도 보였습니다. 네게브는 유다 남쪽에서 홍해 아카바 만까지 이어지는 광대한 사막 지역입니다. 여리고 계곡은 사해를 포함하는 대협곡의 일부로, 남쪽 끝에 있는 도시는 소알입니다(창 19:18-26 참조).


12. 34:4 주석

모세가 본 것은 수백 년 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언약의 축복의 일부로 약속하신 땅이었습니다(창 12:1; 13:14-17; 15:18-21). 모세는 눈으로 그 땅을 볼 수 있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하나님을 모독한 죄로 인해 모세는 그 땅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32:51).


13. 34:5-8 주석

5절에 나오는 여호와의 말씀에 따르면, 문자 그대로 "여호와의 입 위에"라는 뜻입니다. 이 구절은 모두 세 번을 제외하고 오경에 21번 나옵니다. 보통 "여호와의 명령으로"라고 번역됩니다. 주님께서는 모세를 비스가 북쪽에 묻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를 주님을 위한 위대한 종으로 올바르게 여겼으며, 그런 지도자의 죽음에 적절한 모든 의식과 예식을 거행했습니다(8절).


14. 34:6 주석

모세의 무덤은 오늘날에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즉, 신명기 책의 최종 편집 당시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유다는 모세의 매장지를 둘러싼 수수께끼를 언급하며 미가엘 대천사가 이 문제에 대해 악마와 논쟁하는 것을 암시했습니다(유 9).


15. 34:7 주석

120세의 나이에도 모세의 놀라운 활력은 그가 "자연적인" 원인으로 죽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부르신 지도자의 임무를 완수했기 때문에 죽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언급됩니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의 생명이 끝나도록 허락하실 때까지 불멸합니다.


16. 34:9 주석

여호수아는 모세의 뒤를 이을 수 있도록 잘 훈련 받았습니다(3:28; 31:7-8; 민 27:18-21), 그러나 세상의 모든 훈련으로도 지혜의 영으로 채워지지 않으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민 11:17, 24-30 참조). 백성들은 여호수아가 지도자로서 충분히 준비되었음을 알자,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에게 순종했습니다.


17. 34:10 주석

신명기의 마지막 말이 언제 기록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기록한 사람은 그의 날까지 이스라엘에서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다시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를 돋보이게 한 것은 하나님과 얼굴을 맞대고 대화한 유일한 사람이었다는 점입니다(출 33:19-23; 민 12:6-8).


18. 34:11-12 주석

모세는 또한 주님께서 애굽 땅에 행하라고 보내신 이적과 기사의 수와 성격 면에서도 선지자들 중에서 독특했습니다(출 4-12장 참조). 이것은 애굽트 사람들에게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을 확신시키는 효과가 있었습니다(출 8:19; 9:27-28; 10:16-17). 또한 이 이적들은 주님의 백성들에게 주님의 위대한 능력과 영광을 설득하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보는 앞에서 행해졌습니다(출 14:31).



참고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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