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창세기 42장 1절-17절, 하나님을 의지할 때 문제가 해결됩니다 - 생명의삶큐티 새벽설교

오늘의 생명의 삶 큐티 본문은 창세기 42장 1절부터 17절까지의 말씀으로,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이 대흉년을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자, 그 소문을 들었던 요셉의 형제들이 애굽의 요셉 앞에 가서 곡식을 구하는 장면입니다. 본문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창세기 42장 1절-17절, 하나님을 의지할 때 문제가 해결됩니uf



창세기 42장 1절-17절, 하나님을 의지할 때 문제가 해결됩니다



금강산도 식후경


우리 속담에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아무리 재미있고 즐거운 일이라 할지라도 일단은 배가 불러야 즐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인간에게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 중에 하나가 "식욕"입니다. 배가 고프지 않을 때, 철학자들이 인간에 대해 고뇌하며 예술도 발전하게 됩니다. 배가 고프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야곱의 가정에 찾아온 굶주림


7년의 대풍년 뒤에 찾아 온 7년의 대흉년에 대해 알 길이 없었던 야곱과 그의 가정은 전혀 대비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가나안 땅에 찾아 온 기근으로 인하여 야곱의 가정도 굶주림을 겪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애굽 땅에는 식량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던 야곱은, 아들들을 애굽으로 보냈습니다.


1. 야곱의 여전한 집착

그러나 야곱이 애굽으로 아들들을 보낼 때의 모습을 보면, 막내인 베냐민은 빼고 10명의 아들들만을 애굽으로 보냅니다. 한 명이라도 더 애굽으로 가서 식량을 구입해서 와야 하는데, 야곱은 베냐민은 애굽으로 보내는 일에 제외하였습니다.

  • 창세기 42:4, 야곱이 요셉의 아우 베냐민은 그의 형들과 함께 보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의 생각에 재난이 그에게 미칠까 두려워함이었더라

야곱은 자신이 사랑했던 아들인 요셉을 잃었다는 생각에 베냐민에게 더욱 집착하며 편애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셉을 잃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야곱이 요셉을 편애했기 때문입니다. 야곱이 요셉에게 집착하고 편애했기 때문에, 형들은 요셉을 시기하였고 요셉을 팔았던 것입니다. 20여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야곱은 여전히 집착하고 편애하는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2. 증거에 집착한 도마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음에도 불구하고, 제자 도마는 다른 제자들의 증언을 믿지 못하였습니다. 자신이 직접 예수님을 만나서 손의 못자국과 옆구리의 창자국의 증거를 확인해야만 예수님의 부활을 믿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리라"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고, 다른 제자들의 증언까지 믿지 못했던 도마는 의심하는 가운데 부활의 영광을 누리지 못했습니다. 직접 예수님을 만나고 나서야 자신이 의심 많은 죄인임을 깨닫고,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라고 고백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의지할 때 문제가 해결됩니다


성도 여러분! 애굽과 주변 지역들이 겪는 7년 대흉년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요셉을 통하여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야곱의 가정에 찾아 온 굶주림 역시 야곱의 집착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만 의지할 때 해결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야곱은 창세기 43장에서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되자, 하나님을 의지하며 이렇게 고백합니다.

  • 창세기 43:14,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 사람 앞에서 너희에게 은혜를 베푸사 그 사람으로 너희 다른 형제와 베냐민을 돌려보내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내가 자식을 잃게 되면 잃으리로다

애굽과 주변 지역의 대기근이나 야곱 가정에 찾아 온 굶주림의 문제는, 하나님을 의지할 때 해결이 되었습니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자가 되십니다. 오늘 우리가 겪는 영혼의 문제나 가정의 문제나 건강의 문제도 하나님만이 진정한 해결자가 되심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십니다. 그러면 반드시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