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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15장 33절-47절, 죽고 장사되신 예수님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2024년 3월 30일 토요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마가복음 15:33-47입니다. 본문은 십자가 위에서 하나님을 간절히 부르시고 그 위에서 운명하신 예수님과 이방인 백부장의 고백, 그리고 주의 시신을 장례 치른 아리마대 사람 요셉에 대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새벽예배설교를 준비하기 위한 구조와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마가복음 15장 33절-47절, 죽고 장사되신 예수님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마가복음 15장 33절-47절, 죽고 장사되신 예수님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144장, 예수 나를 위하여



본문의 구조


1.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33-37절)

십자가의 고통을 오롯이 담당하고 계신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라고 외치시며 소리를 지르셨습니다. 한 사람이 다시 신 포도주를 예수님께 드렸고,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운명하셨습니다.


2. 성소 휘장이 찢어지다 (38-41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시자, 성소의 휘장이 위에서 부터 아래로 둘로 찢어졌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죽으심으로써 하나님과 죄인이 화해하게 만드셨습니다. 이 모든 모습을 지켜 본 백부장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다"라고 고백하였습니다.


3. 시신을 새 무덤에 장사하다 (42-47절)

경건한 사람이었던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빌라도에게 찾아 가서 예수님의 시신을 달라고 요구하였습니다. 그리고 새 무덤에 예수님의 시신을 장사하였습니다. 여러 여인들은 예수님을 장사 지낸 장소를 확인하고 안식일을 위해 집으로 돌아 갑니다.


마가복음 15장 33절-47절, 죽고 장사되신 예수님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본문의 주석


1. 15:33 주석

정오는 문자 그대로 "여섯 번째 시간"이었고, 오후 세 번째 시간은 "아홉 번째 시간"이었습니다. 어둠은 초자연적이었고 하나님의 심판을 나타냈습니다(전 10:21-23; 암 8:9-10).


2. 15:34 주석

오후 3시에 예수님은 아람어의 구절인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를 큰 목소리로 부르짖었습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요한복음이 번역본을 제공했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으로부터 가장 버림받는 느낌을 받았을 때도 예수님은 "하나님은 나의 하나님"이라고 부르짖으시면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확언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버리심을 참으셨습니다.


3. 15:35–36 주석

아마도 유대교에는 엘리야가 돌아온다는 전통이 있었기 때문에 방관자들은 엘리를 엘리야(아라믹 엘리)로 착각했을 것입니다(9:11–13; 말 4:5). 식초와 물로 만든 포도주는 23절의 와인이 아니라 군인들의 음료였습니다. 이 행동은 69:21(Jn 19:28–29 참고)을 충족시켰습니다.


4. 15:37 주석

예수님의 큰 외침의 내용(공관 복음서 모두 보고)은 요한복음 19:30에 "끝났다"라고 명기되어 있습니다. 누가복음서는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Lk 23:46).


5. 15:38 주석

성전의 휘장이 성전 안에서 가장 거룩한 곳 앞에 걸렸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써 죄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때문에 가능해진 찢김은 하나님과의 화해와 더불어 누구든지 주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음을 상징합니다 (히 6:19–20; 9:3; 10:19–22). 마가복음에서 찢어진다는 그리스어 단어의 유일한 다른 사용은 하나님이 예수님의 세례를 받고 하늘이 열렸을 때인 1:10에 있습니다.


6. 15:39 주석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한 것은 요한복음에서 처음으로 처형을 주재한 이방인 백부장입니다(cp. 1:11, 24; 3:11; 5:9; 9:7). 그의 고백은 요한복음서의 첫 번째 말씀(1:1)과 일치했습니다.


7. 15:40 주석

이것은 막달라 마리아에 대한 첫 번째 언급입니다. 예수님은 일곱 마귀를 그녀에게서 쫓아냈습니다(16:9; 눅 8:2). 그녀는 갈릴리 바다 서쪽의 막달라에서 왔습니다. 야고보의 어머니이자 요세의 어머니인 마리아는 막 27:61에서 "다른 마리아"라고 불립니다. 아마도 그녀는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의 어머니였을 것입니다(막 3:18). 살로메의 이름은 오직 마가복음에만 나타납니다(40절, 16:1). 그녀는 세베대의 아내였을 것입니다.


8. 15:41 주석

마가복음에서는 여자들(15:41; 1:31)과 천사들(1:13)만이 예수님을 섬기거나 돕습니다. 많은 다른 여자들이 유월절을 지내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순례를 떠났습니다.


9. 15:42-47 주석

예수님의 장례는 초기 기독교 선포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고전 15:3-4). 마태복음 27:57-61; 누가복음 23:50-56; 요한복음 19:38-42에서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10. 15:42 주석

예수님의 장례는 금요일 저녁이었기 때문에 서둘러 치러졌습니다. 곧 안식일이 시작될 텐데, 안식일은 매장 작업이 허용되지 않는 때였습니다. 안식일을 준비하는 날(안식일 전날)은 경건한 유대인들이 안식일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는 날이었습니다.


11. 15:43 주석

아리마대 출신 요셉은 예수님의 숨은 제자였습니다(마태 27:57; 요한 19:38). 그가 산헤드린의 저명한 회원이었으며 그들의 판결에 반대했다는 사실(눅 23:51)은 이 그룹이 예수님의 사형을 선고하는 데 만장일치 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막 14:55, 64; 15:1 참조). 요셉은 대담하게 빌라도에게 예수님의 시신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는 이전의 숨은 제자직과 대비됩니다(요한 19:38). 로마인들은 종종 범죄자들을 십자가에 매달아 썩게 내버려 두었지만, 유대인들은 죽은 자를 하룻밤 동안 매달아 놓는 것을 반대했습니다(신명 21:22-23).


12. 15:44 주석

십자가형 희생자들은 종종 며칠 동안 살아남은 후에 사망했습니다. 예수님은 약 6시간 만에 돌아가셨습니다. 그래서 그는 빌라도를 두 번째로 놀라게 했습니다(15:5).


13. 15:45 주석

빌라도는 가족들이 때때로 사랑하는 사람들의 시신을 되찾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뇌물을 요구하지 않고 요셉에게 예수님의 시신을 내어 주었습니다.


14. 15:46 주석

마가복음에서만 요셉이 예수님을 감쌀 세마포를 준비했다고 언급합니다. 마태복음(마 27:60)은 무덤이 요셉 자신의 것이라고 독자들에게 알려줍니다. 누가복음(눅 23:53)과 요한복음(요 19:41)은 그 무덤이 한 번도 사용된 적이 없다고 덧붙입니다. 독자들은 그 무덤을 개인적인 매장 묘소가 아니라 가족 무덤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무덤을 봉인하고 도굴을 막기 위해 입구에 큰 돌을 굴려 놓았습니다. 크고 둥근 평평한 돌은 무덤 입구에 바위에 새겨진 궤도를 따라 굴렸습니다.


15. 15:47 주석

예수님의 죽음을 목격한 여인들도 예수님의 장례를 목격했습니다.



참고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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