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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1장 1절-20절, 원망이 노래가 되어 - 매일성경 구조와 주석

매일성경 본문인 민수기 21장 1절부터 20절까지의 말씀은, 에돔 땅을 돌아서 가나안으로 나아가던 이스라엘이 네겝 지방에 살던 가나안 사람들과 전쟁을 벌여 승리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어진 원망은 불뱀의 심판을 불러 왔습니다. 구조와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21장 1절-20절, 원망이 노래가 되어 - 매일성경 구조와 주석


민수기 21장 1절-20절, 원망이 노래가 되어



본문의 구조


첫째, 가나안 성읍을 멸하다 (1-3절)

네겝에 거주하는 가나안 사람 곧 아랏의 왕이 이스라엘을 먼저 공격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을 이스라엘의 손에 붙이시고, 이스라엘을 승리하여 가나안 땅을 멸하였습니다.


둘째, 불뱀으로 심판하시다 (4-9절)

에돔 지역에서 돌아서 가는 도중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길 때문에 다시 하나님을 원망하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하여, 하나님께서는 불뱀으로 심판하십니다. 이스라엘이 회개하자, 하나님께서는 놋뱀을 바라보는 자는 살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셋째, 브엘에서 물을 주시다 (10-20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방랑하는 도중에, 브엘이라는 곳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우물을 내셨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본문의 주석



1-3절 주석

아론이 죽은 후, 이스라엘 백성은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아다림 길을 따라 에돔으로 돌아갔습니다. 아라드 왕이 다스리던 아라드 성은 초기 이스라엘 왕정 때까지 비어 있었기 때문에, 네게브 동부의 텔 아라드가 될 수 없습니다. 아다림은 이스라엘 왕정 시대에 비르 하피르, 오바다, 아로르 요새가 세워진 카데시 바르네아에서 아라드로 이어지는 또 다른 무역로였습니다. 호르마는 40년 전 이스라엘 백성이 패배한 곳입니다(14:45).


4절 주석

"홍해의 길"이라고 불리는 무역로는 아카바 만의 홍해 동쪽에 있는 엘랏에서 아라바를 거쳐 북쪽으로 사해까지 뻗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광야의 길은 이스라엘 백성이 남서쪽에서 아라바의 북쪽 끝으로 접근한 다음 다말과 잘모나 사이의 아라바를 건너는 경로였습니다.



5절 주석

일곱 번째로 백성들이 하나님과 모세를 대적하여 말하였습니다. 그들은 음식과 물 그리고 험한 길에 대한 반복되는 원망을 하고 있습니다.


6-7절 주석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독사의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광야에 서식하는 독사였을 것입니다.


8-9절 주석

하나님은 뱀에 물린 사람들을 위한 해독제로, 모세에게 놋으로 뱀 형상을 만들어 기둥에 세우라고 지시하셨습니다. 이 뱀 형상을 바라보는 사람은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믿는 믿음으로 치유될 것이지, 새겨진 뱀을 믿는 믿음으로 치유될 것이 아니었습니다. 은혜롭게 치유를 행하신 분은 하나님이셨기 때문에 우상 숭배도 마술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이 놋뱀은 히스기야 왕에 의해 파괴될 때까지 약 700년 동안 이스라엘에서 보존되었습니다(왕하 18:4).

요한복음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을 두고 "놋뱀이 높이 들린 것과 같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모세 시대의 사람들이 이 뱀을 바라보고 치유받은 것처럼,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바라보는 사람은 자신의 죄에서 치유받을 것입니다. 그를 바라보고 믿는 자는 영생을 얻게 될 것입니다(요 3:14-16).


10-13절 주석

이스라엘 백성의 여정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그리고 에돔 족속이 점령한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들은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잘몬과 푸논을 거쳤는데, 여기에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모세가 여행의 단계를 다른 본문에는 기록되어 있습니다(33:42). 그들은 사해 남쪽 아라바 상류의 오봇을 거쳐 모압 지역 끝자락에 위치한 이예아바림까지 계속 이동했습니다.


14-15절 주석

여호와의 전쟁기는 이스라엘 백성을 대신하여 하나님께서 승리하신 일들을 시적인 형식으로 기록한 초기 자료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자료는 구약성서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 10:13과 대하 1:18에 인용된 내용과 유사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인용문은 원래 구성이 더 길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수파의 와헵은 아마도 아르논 강의 발원지일 것입니다. 계곡에 대한 언급은 아르논 강 협곡을 나타냅니다. 모압의 아르는 아마도 아르논 강 남쪽에 있는 도시였을 것입니다(28절, 신 2:9, 사 15:1).


16-20절 주석

이스라엘이 노래한 서사시는 이스라엘 백성이 물 부족에 대해 불평하지 않았던 이 우물에서 여행의 모티브를 이어갑니다. 그들은 마타나("선물"), 나할리엘("하나님의 강"), 바못("높은 곳, 문화의 중심지"), 모압 지방의 계곡, 황무지가 내려다보이는 비스가 산 정상으로 여정을 떠났습니다. 본문에 대한 번역가와 해설자 모두 이 지명이 진짜 지명인지 아니면 그냥 설명적인 용어인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이 내용에는 민수기의 일반적인 어법인 "그들은 ...에서 여행하여 ...에서 야영했다"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비스가 산맥의 느보 산 꼭대기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모세는 약속의 땅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마타나의 이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키르벳 엘 메데이네(마데이나)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Y. 아하로니는 이예 아바림(이임)을 디반에서 북동쪽으로 약 11마일 떨어진 키르벳 엘-메데이네와 동일시했습니다. 나할리엘의 위치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중앙 고원에서 사해로 흐르는 와디 제르카아마인을 지칭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바못은 더 긴 형태인 바못-발(22:41) 또는 메샤 비문의 벳바못으로 보존되었을 수 있지만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바못"은 가나안 사람들과 아모리 사람들 사이에서 중요한 예배 센터의 이름을 지을 때 신들의 이름이나 칭호와 결합된 일반적인 지명입니다. 이 바모트는 피스가 산맥의 네보 산 근처 어딘가에 있었을 것입니다. 전통적인 느보산에서 맑은 겨울날이면 요단강이 사해로 흘러드는 곳, 유대 광야의 북쪽 끝, 여리고 오아시스를 볼 수 있습니다. 21:20의 계곡은 사해 모퉁이에서 북동쪽으로 약 2마일 떨어진 와디 아윤 무사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하로니는 "황무지"를 이스라엘이 정복한 아모리 족속의 시혼 왕국의 일부인 벳-예시못의 지명으로 확인했습니다(수 12:3). 벳-예시모스의 길은 헤스본에서 서쪽으로 요단 강을 향해 내려가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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