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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13장 1절-14절, 썩은 베띠와 술로 가득한 가죽부대 - 매일성경 구조와 주석

성서 유니온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예레미야 13장 1절부터 14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비유로 사용하셔서 유다의 죄악을 지적하고 계십니다. 썩은 베띠와 술로 가득한 가죽부대는 유다의 죄악에 대한 비유의 말씀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들을 심판하실 것이며, 남유다는 멸망하고 말 것입니다.


예레미야 13장 1절-14절, 썩은 베띠와 술로 가득한 가죽부대 - 매일성경 구조와 주석


예레미야 13장 1절-14절, 썩은 베띠와 술로 가득한 가죽부대



본문의 구조


1. 썩은 허리띠 (1-11절)

하나님께서는 갑자기 예레미야에게 띠를 유브라데 강가로 가져가서 감추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그 허리띠를 찾으라고 하셨습니다. 시간이 허리띠는 이미 썩어 버렸고 가치가 없는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 허리에 있어야 할 허리띠가 유브라데 강에 버려졌고 썩어 버렸습니다. 유다도 그와 같을 것입니다.


2. 가득 찬 포도주 주머니 (12-14절)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포도주로 가득 찬 가죽 주머니에 대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포도주를 잔뜩 마시면 취하는 것처럼, 남유다 백성들은 죄악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심지어 친구와 적을 구별하지 못하고 서로를 해칠 정도로 고주망태가 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주석


1-2절, 주석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새 허리띠(원어적으로, 세마포 속옷)을 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옷은 허리에서 허벅지까지 내려오는 길이의 옷이었습니다. 히브리어 '에조르'는 '거들'(KJV, NEB), '허리띠'(RSV), '샅바'(JB)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일반적으로 제사장들을 위해 마련된 귀중한 베옷이었습니다(레 16:4).


3-7절, 주석

예레미야는 자신이 사서 입고 있던 허리 띠(혹은 속옷)을 가지고 아나돗에서 북동쪽으로 약 350마일(왕복 700마일) 떨어진 유프라테스 강변의 바위 틈새에 숨기라는 지시를 받습니다. 유프라테스를 뜻하는 히브리어는 페라트입니다. 같은 단어인 페라트를 사용하는 또 다른 유적지는 아나돗에서 북동쪽으로 약 4마일 떨어진 와디 파라에 있는 샘이었습니다. 두 장소의 히브리어 이름이 동일하기 때문에, 두 장소 모두 유프라테스 강 지역에서 멸망(폐허가 된 속옷으로 상징됨, 7절)이 일어날 것임을 암시합니다.


8-10절, 주석

이 상징적 행동에 대해 하나님께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유다와 예루살렘의 큰 자존심을 이렇게 무너뜨릴 것입니다. 따라서 유다는 하나님의 신부로 부름을 받았을 때(2:2-3) 깨끗했던 나라에서, 죄악으로 인해 썩어 쓸모없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11절, 주석

유다 민족은 이전에 주님께서 나의 명성과 찬송과 영광을 위해 내 백성이라고 부르셨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주님의 허리에 매달려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레미야의 허리띠(속옷)이 바벨론이 지배하는 영토로 끌려가 망한 것처럼 제거될 것입니다.


12-14절, 주석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로 하여금 일반적인 속담을 선포하게 하셨습니다. 그 속담은 "모든 항아리에 포도주를 가득 채워야 한다"는 속담입니다. 사람들의 조롱 섞인 대답은 "당연히 그렇겠지, 그 항아리가 어디에 쓰일 거라고 생각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속담은 사람들 스스로가 채워져야만 하는 무엇인가를 뜻이었습니다. 사회의 상층부부터 하층부까지 모든 사람이 술 취함, 즉 죄악으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죄악의 결과로 하나님의 진노로 그들 삶에 가득 차 있을 것입니다(25:15-16,27). 결국, 하나님께서는 이 항아리들을 깨뜨리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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