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2일 금요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신명기 27:1-26입니다.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의 말씀들을 이스라엘 백성들은 큰 돌에 기록해야 한다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또, 에발 산과 그리심 산에서 축복과 저주를 선포해야만 한다는 명령을 받습니다. 율법의 말씀을 선포하고 축복과 저주를 선포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의 큐티와 새벽설교를 위해 구조를 정리하고 주석을 요약하였습니다.
신명기 27장 1절-26절, 언약을 갱신하라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425장,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본문의 구조
신명기 27장 1절부터 26절의 내용을 구분하고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율법 기록에 대한 명령 (1-10절)
모세와 장로들은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큰 돌에 율법을 기록하라고 명령을 하였습니다. 특히, 에발산에 제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며 율법을 돌에 기록하라고 명령합니다.
2. 저주 십계명의 선포 (11-26절)
모세와 레위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라고 권면하였습니다. 그리고 레위인들이 저주 사항들을 큰소리로 선포하였습니다. 그들은 우상 숭배, 부모 경시, 이웃의 경계 이동, 장애인 학대, 불의한 판결, 근친상간, 동물과 교합 등에 대한 저주를 선포하였습니다. 또, 율법을 지키지 않으면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본문의 주석
1. 27:1-4, 8 주석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은 아마도 십계명을 가리키며, 이는 세겜에 있는 에발산의 석회 바른 돌들 위에 기록되어야 했습니다.
2. 27:5-7 주석
번제는 죄와 범죄를 다루는 방편을 제공하여 여호와와의 교제를 가능케 했습니다. 화목제는 언약 관계를 맺고 재확인하는 데 필수적이었습니다(출 24:3-8).
3. 27:9-10 주석
"오늘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백성이 되었다"는 말씀은 이스라엘이 처음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되었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말씀은 이스라엘이 어떤 의미에서 다시금 여호와의 백성이 되는 언약의 갱신을 나타냅니다.
4. 27:11-13 주석
세겜에서 있을 언약 갱신을 위한 집회(4절)를 다시 언급하며, 모세는 백성에게 그곳에 이르렀을 때 지파를 나누어 일부는 그리심산에, 나머지는 에발산에 서라고 지시했습니다. 큰 찬양대와 같이, 그리심산의 지파들은 복을 외치고 에발산의 지파들은 아래 계곡의 레위인들이 들리도록 언약의 저주를 외쳤습니다(14절).
5. 27:14-15 주석
저주 목록은 제2계명(5:8-10)을 범한 자들, 곧 새긴 우상이나 부어 만든 우상을 만든 자에 대한 심판의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다른 저주들도 여기서 비롯되었지만, 모두 인간관계와 관련된 것이지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관계는 아니었습니다.
6. 27:16 주석
'경홀히 여기는'이란 말은 '가볍게 여기다'(5:16)는 히브리어 동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부모 역할을 가볍게 여기는 자는 하나님의 영광과 존귀하심을 나타내는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 것입니다.
7. 27:17 주석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죄는 제8계명을 범하는 일종의 도둑질이자,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내려 주신 삶의 분깃에 만족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9:14를 보십시오.
8. 27:18-19 주석
사회 정의는 하나님께서 사회의 약자들을 돌보심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런 무력한 이들에게 정의를 부인하는 자는 그러한 일들을 규율하도록 율법을 주신 여호와의 본성(24:17)과, 그리스도 안에서 가장 정의가 필요한 이들과 하나가 되셨던 그 분의 본체(빌 2:5-11; 고후 8:9 참조)에 거스르는 것입니다.
9. 27:20-23 주석
20절과 23절은 계모나 장모와의 성관계를 말하며, 그 중에 갖가지 혐오스러운 죄들인 수간(21절)과 근친상간(22절)이 들어있습니다.
10. 27:20 주석
'아버지의 아내'란 계모나 아버지의 두번째 아내를 가리킵니다(22:30; 레 18:7-8, 20:11 참조). 아버지가 지극히 친밀히 알던 여인과 아들이 성관계를 맺으면 아버지 자신의 영광이 위태로워 지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엄격히 금지하셨습니다.
11. 27:21 주석
수간, 곧 짐승과 성교를 하는 것은 혐오스럽기 그지없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심을 받은 인간이 다른 피조물을 다스리도록 창조 질서를 어기는 것입니다.
12. 27:22 주석
여기서 '자매'란 일부다처제로 인해 생긴 친자매를 가리킵니다.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은 이렇게 계모나 계부로 인해 생긴 자매가 됩니다.
13. 27:24-25 주석
'암살하는'이란 대중의 시선에서 벗어나 있거나 피해자가 전혀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행해졌음을 뜻합니다.
14. 27:26 주석
저주 목록은 특정 과오를 범하는 것뿐 아니라 지키지 않는 것도 언약 위반에 해당한다는 경고로 요약됩니다. 여기서 인용된 율법은 이 목록만이 아닌 신명기 전체를 가리킵니다.
참고할 글
- 신명기 27장 1절-26절, 가나안에 들어가서 지킬 세 가지 명령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예배설교문
- [4월 12일 묵상] 신명기 27장 1절-26절, 그리심과 에발 사이에서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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