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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47장 1절-48장 10절, 블레셋, 모압 심판 선언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2024년 8월 7일 수요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예레미야 47장 1절-48장 10절입니다. 본문은 블레셋과 모압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합니다. 두 나라는 교만과 우상숭배로 인해 멸망할 것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공의와 주권이 드러날 것입니다. 세상의 것은 허무합니다.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하여, 본문의 핵심 내용과 배경을 요약하고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예레미야 47장 1절-48장 10절, 블레셋, 모압 심판 선언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예레미야 47장 1절-48장 10절, 블레셋, 모압 심판 선언



참고할 글




본문의 구조


첫째, 본문의 핵심 내용

예레미야는 블레셋과 모압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합니다. 블레셋은 북쪽에서 오는 침략자에 의해 멸망할 것이며, 모압은 교만과 우상숭배로 인해 파멸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방 나라들의 죄악을 심판하시고,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실 것을 선포하십니다.


둘째, 본문의 배경

본문의 말씀은 이스라엘 주변 나라들에 대한 심판 예언의 일부입니다. 당시 블레셋과 모압은 이스라엘의 오랜 적대국이었습니다. 블레셋은 해안 평야 지역을 차지하고 있었고, 모압은 사해 동쪽에 위치했습니다. 두 나라 모두 우상숭배와 교만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샀습니다. 이 예언들은 바벨론의 침략으로 성취되었으며, 하나님의 공의와 주권을 드러냅니다.


셋째, 본문의 구조

1. 블레셋에 대한 심판 (예레미야 47:1-7)

예레미야 47장은 블레셋에 대한 심판을 예언합니다. 북쪽에서 오는 강력한 침략자(바벨론)가 블레셋을 멸망시킬 것입니다. 블레셋의 주요 도시들이 파괴되고, 백성들은 공포에 떨며 도망칠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칼이 블레셋을 치며, 두로와 시돈과 같은 동맹국들도 그들을 도울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예언은 블레셋의 완전한 멸망을 선포합니다.

2. 모압에 대한 심판 (예레미야 48:1-10)

예레미야 48:1-10은 모압에 대한 심판을 예언합니다. 모압의 주요 도시들이 파괴되고, 백성들은 슬픔과 공포 속에서 도망칠 것입니다. 모압의 멸망 원인은 교만과 우상숭배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부와 업적을 자랑하며 하나님을 무시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압을 철저히 심판하실 것이며, 어느 누구도 이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본문의 주석


예레미야 47:1-7 주석

이 장의 서두는 14:1, 46:1, 49:34와 유사하며, 46:1과 49:34처럼 예레미야의 이름에 '선지자'라는 칭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사야의 블레셋에 대한 이전 예언은 이사야 14:28-32에서, 페니키아에 대한 예언은 이사야 23:1-18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에스겔과 아모스의 블레셋에 대한 예언은 에스겔 25:15-17과 아모스 1:6-8에, 페니키아에 대한 예언은 에스겔 26:1-28:19와 아모스 1:9-10에 나옵니다.


예레미야 47:1 주석

"바로가 가사를 치기 전에"라는 구절은 연대기적 표기의 일부입니다. 실제 침략자는 애굽이 아닌 북쪽에서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바로가 가사를 점령한 때는 언제일까요? 일부는 주전 609년 바로 느고가 므깃도에서 요시야 왕을 패배시키고 죽인 사건과 연관 짓습니다. 이는 느고가 앗수르를 도와 바벨론과 싸우러 갈 때 일어났습니다. 다른 이들은 주전 601년 말, 느고가 느부갓네살을 만나 그를 바벨론으로 돌려보내 군대를 재정비하게 한 후 가사를 점령했다고 말합니다. 정확한 시기는 확실치 않습니다.


예레미야 47:2 주석

"북쪽에서 일어나 물결치는 시내"라는 표현은 분명히 바벨론을 가리킵니다. 이사야도 앗수르를 같은 비유로 표현했습니다(사 8:7-8). 그러나 이 홍수는 땅에 비옥한 퇴적물을 가져오는 대신 블레셋 사람들을 울부짖게 할 것입니다.


예레미야 47:3 주석

앞 장과 같은 짧고 강렬한 표현으로, 전투의 속도와 공포로 인해 아버지들이 아들들을 위해 돌아보지 않을 것임을 말합니다(문자 그대로 "손의 늘어짐으로 인해"). 공포가 너무 깊어 블레셋 사람들은 싸울 힘을 잃고 자신의 자녀들조차 버리게 될 것입니다.


예레미야 47:4 주석

여기서 블레셋과 페니키아가 함께 언급된 것은 아마도 그들의 도시들 간에 동맹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느부갓네살의 페니키아 도시들인 두로와 시돈에 대한 공격은 블레셋 도시들에 대한 예비 단계였을 뿐입니다. 느부갓네살은 주전 594년과 587년에 두로를 포위했습니다. "갑돌 해변의 남은 자 블레셋 사람"이라는 구절은 아모스 9:7과 일치하며, 여기서 갑돌은 블레셋의 원래 고향으로 묘사됩니다. 갑돌은 보통 크레타 섬과 에게 해 제도로 여겨집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해양민족으로 알려진 집단에 속했던 것 같습니다. 그들의 주요 정복 및 이주의 물결은 주전 1188년경 람세스 3세에 의해 저지되었고, 그 후 그들은 팔레스타인 해안 평야에 정착했습니다.


예레미야 47:5 주석

여기에는 세 가지 애도의 징표가 있습니다: 머리를 밀어 대머리가 되는 것, 침묵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는 것입니다(렘 16:6; 41:5). "그들의 골짜기에 남은 자"에 대해서는 두 가지 다른 해석이 가능합니다. 첫째, "골짜기"로 번역된 히브리어 '에메크'는 우가릿/가나안어의 '암크'와 같은 단어로, "힘"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너희 남은 힘이여"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둘째, 70인역은 "아낙 사람"으로 읽어, 가사와 아스글론 사람들을 이스라엘이 침략하기 전 그 땅에 살던 거인들과 연관 짓습니다(민 13:22-23; 신 1:28). 여호수아 11:22는 이 민족의 남은 자들이 여전히 가사, 가드, 아스돗에 살고 있었다고 기록합니다.


예레미야 47:6-7 주석

여호와의 칼을 멈추려는 시도는 헛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아스글론과 해변에 대해 명령하신 것은 주전 604-603년 느부갓네살이 포위 끝에 아스글론을 함락시켰을 때 완성되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이 멤피스에서 발견한 아람어 편지에서, 아스글론의 아돈 왕은 적군이 아벡에 도달했을 때 느고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바벨론에서는 유다의 여호야김 왕과 그의 아들들의 영수증과 함께 아스글론 왕의 아들들과 다른 이들의 영수증도 발견되었습니다. 아스글론에 대한 공격은 여호야김 왕이 예루살렘에서 금식을 선포하게 했고(36장), 이 금식은 바룩에게 예레미야의 두루마리를 읽을 기회를 주었습니다.


예레미야 48:1-47 주석

이 장은 예레미야의 모압에 대한 예언을 담고 있습니다. 모압 사람들은 롯과 그의 맏딸의 근친상간 관계에서 태어난 자손입니다(창 19:30-38). 모압은 사해 동쪽에 위치하며, 남쪽으로는 세렛 강, 북쪽으로는 아르논 강, 동쪽으로는 사막, 서쪽으로는 사해와 접해 있습니다. 이 장에서 언급된 일부 도시들은 아르논 북쪽에 있는데, 이는 이 작은 나라가 때때로 북쪽으로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원래 르우벤과 갓 지파가 이 땅을 차지했지만(민 32:33-38), 모압의 메사 왕 시대(주전 9세기)에 모압이 이 지역을 되찾았습니다. 대부분 비옥한 땅으로 이루어진 고원 지대였습니다. 이사야의 모압에 대한 이전 예언은 이사야 15:1-16:14에서, 에스겔과 아모스의 모압에 대한 예언은 에스겔 25:8-11과 아모스 2:1-3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레미야 48:1 주석

느보는 사해 북쪽 끝에서 동쪽으로 12마일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르우벤 지파 시대에도 알려진 곳입니다(민 32:3, 38). 기랴다임은 모압 석비에서 모압 도시로 언급되며, 현재의 엘-쿠레이야트로 추정되는데, 이는 디본에서 북서쪽으로 약 5마일 떨어진 곳입니다.


예레미야 48:2 주석

헤스본은 아모리 왕 시혼의 수도였습니다(민 21:25-30). 발굴을 통해 헤스본에서 철기 시대의 도시가 확인되었습니다. "맛멘이여 너도 조용하게 되리니"라는 구절은 디몬 도시와 "조용하다, 말없다"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동사 dmm과의 언어유희일 수 있습니다.


예레미야 48:3-4 주석

호로나임(쌍동굴)은 모압 석비에 언급되었지만 그 외에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 어린 것들의 부르짖음이 들리는도다"는 70인역에서 "그들의 울부짖음이 소알까지 들린다"로 번역되었습니다. 소알은 평지의 다섯 성읍 중 하나로(창 13:10-11), 아마도 사해 끝에 위치했을 것입니다.


예레미야 48:5 주석

"루힛 비탈길"은 다른 곳에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예레미야 48:6 주석

도망하라는 명령은 아이러니합니다. 안전한 곳이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레미야 48:7 주석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모압의 문제의 근원은 그들의 업적과 모압의 국가 신 그모스에 대한 자부심이었습니다(민 21:29; 왕상 11:7, 33). 그모스/그모스는 모압 석비에서 아스다르-그모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나안에서 아스다르는 새벽별과 연관되어 있어 그가 천체 신들 중 하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솔로몬은 그모스를 위해 산당을 지어(왕상 11:7) 그의 후궁들 중 모압 여인들이 예배할 장소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예레미야 48:8 주석

"골짜기"는 아마도 모압의 서쪽 경계인 요단 계곡을 가리킬 것입니다. "평지"는 대부분의 모압 도시들이 위치한 요단 동편 고원 지대를 의미합니다.


예레미야 48:9 주석

"모압에 소금을 뿌려 황폐하게 하라"는 구절은 우가릿/가나안어의 'sisuma'(소금)를 따른 해석이 선호됩니다. 적의 밭에 소금을 뿌리는 것은 그의 땅을 파괴하는 방법이었습니다(삿 9:45). "그가 도망하리라"는 구절은 모호하지만, "그가 반드시 폐허가 될 것이다"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예레미야 48:10 주석

"파멸하는 자"(8절)는 여호와의 대리인으로서 여호와의 일을 속임수나 태만함 없이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일은 정확성, 신속함, 충실함을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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