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신명기 13장 1절-18절, 유혹이 올 때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1월 27일 토요일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신명기 13:1-18절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우상 숭배의 유혹이 찾아 올 때 대처해야 할 내용에 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상 숭배에 대해 유혹하면 모두 멸망시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의 구조와 주석입니다.


신명기 13장 1절-18절, 유혹이 올 때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신명기 13장 1절-18절, 유혹이 올 때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586장, 어느 민족 누구게나



본문의 구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될 때, 그 땅의 백성들처럼 우상을 섬기지 말고 순수한 신앙을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1. 거짓 선지자를 처벌하라 (1-5절)

하나님께서는 제일 먼저 거짓 선지자나 꿈꾸는 자들이 유혹하더라도, 그들을 쫓아 가지 말라고 경고하셨습니다. 더 나아가, 그들을 처벌하고 멸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2. 가족이나 친구의 유혹을 거절하라 (6-11절)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가족이나 친구 중 하나가 우상 숭배에 대한 유혹을 하더라도, 그들에게 동조하지 말고 처벌하고 죽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우상 숭배자는 가족이나 친구라 할지라도 엄하게 처벌해야만 합니다.


3. 우상 숭배하는 성읍 전체를 파괴하라 (12-18절)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성읍 전체가 우상을 숭배한다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우상 숭배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성업 전체를 파괴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진멸 당한 성의 모든 물건은 손대지 말고 전부 불태워 하나님께 드리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본문의 주석


1. 13장 1절 주석

"너희 가운데 선지자나 꿈 꾸는 자"는 동족인 이스라엘 사람을 가리킵니다. 선택 받은 백성이라고 해서 아무도 언약을 어기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었습니다.


2. 13장 2절 주석

선지자와 꿈꾸는 자의 진실성은 그들이 이적이나 기적을 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4:34 참조), 하나님에 대한 헌신과 그분의 말씀을 선포하는 데 있어서의 신실함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말씀은 이적과 기적의 행위를 검증해야 하며, 이적과 기적이 말씀의 진위성을 증명하지는 못합니다.


3. 13장 3절 주석

꿈꾸는 자의 놀라운 능력은 하나님에게서 비롯될 수 있는데, 이는 여러분이 온 마음과 온 영혼으로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는지를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모든 현시(顯示)가 사탄에게서 오는 것은 아닙니다(물론 일부는 그럴 수 있지만; 계 13:2 참조), 주님께서는 진정으로 주님을 알고 사랑하는 사람을 드러내시기를 원하시므로, 다른 사람들이 따라야 할 사람들의 진정한 인격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큰 계명인 쉐마(신 6:4-9)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명령하는데, 이는 바로 여기서 요구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그런 사랑을 고백할 수 있지만, 때로는 혹독한 시험을 통해서만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4. 13장 4절 주석

주님을 사랑하는 것은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며, 주님을 경외하는 것은 주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 둘 다 순종의 증거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요 14:15)고 말씀하셨을 때 이 둘을 연결하셨습니다.


5. 13장 5절 주석

이스라엘 내부의 거짓 선지자에 대한 사형 선고는 그들의 범죄의 심각성을 반영합니다. 인간 통치자들과 그들의 정부에 대한 반역 행위는 일반적으로 사형에 처해지는 범죄인데, 하물며 왕 중의 왕에 대한 반역 행위가 드러난다면 그보다 더하지 않겠습니까? 십계명 중 첫 번째 계명은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5:7)고 말합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조치를 통해서만 이스라엘은 그 가운데 있는 악을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13장 6-8절 주석

주님에 대한 충성심은 다른 어떤 사람에 대한 충성심, 가족 구성원을 포함한 충성심보다 더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나보다 아버지나 어머니를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마 10:37)고 가르치셨을 때 이 문제를 분명히 하셨습니다.


7. 13장 9절 주석

보복을 먼저 감행하는 것은 누군가가 거짓 고발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범죄의 심각성을 강조할 것입니다. 그러한 언약 위반에 직면하여 침묵하는 것 자체가 증언을 거부하는 자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주님을 사랑하는 일 때문에 가족을 기꺼이 희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8. 13장 10-11절 주석

계약 위반자를 돌로 쳐 죽이는 것의 효과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두려워하여 다시는 그러한 악을 행하지 않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즉각적이고 일관되게 적용되지 않으면 이러한 조치는 좋은 효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9. 13장 12-13절 주석

처벌받지 않은 개인적인 배교는 전염병처럼 가까이 그리고 멀리 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악한 사람들이 자신이 사는 도시의 주민들을 미혹하면, 다른 개인이나 가정이 오염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선택받은 언약의 백성이었지만, 선택받은 백성의 구원이 그 모든 구성원의 구원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바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자가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 이는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롬 9:6, 8).


10. 13장 14-16절 주석

배교를 용인한 이스라엘 도시는 이교도 도시처럼 완전히 불태워져야 합니다(3:6; 7:2 참조). 요점은 그 근원이 무엇이든 주님에 대한 반역은 진멸의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선택 받은 민족이 되는 것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 요구사항을 위반할 경우 하나님의 심판에서 면제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한 개인이나 가족(13:6-11 참조)에게도 마찬가지였는데, 예를 들어 여리고의 폐허에서 주님께 바쳐야 할 물건을 훔친 아간의 경우(수 7장)가 그러했습니다. 또한, 진노의 결과로 파괴된 도시는 저주를 받았으며 종종 재건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여리고(수 6:26)와 아이(수 8:28)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11. 13장 17-18절 주석

18절의 '명령'이라는 단어는 12:32절의 '명령'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전체 내용들을 아우르는 내용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