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27일 수요일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시편 95편 1절부터 11절까지의 말씀입니다. 95편에서 시인은 하나님을 높이 찬양하고 경배하라고 권면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위대하신 세 가지 성품 때문입니다. 본문 큐티와 새벽설교를 위한 구조와 주석입니다.
시편 95편 1절-11절, 크신 하나님을 노래하라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93장, 예수는 나의 힘이요
본문의 구조
시편 95편은 다양한 하나님의 성품을 기초로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찬양하라고 권면하는 시편입니다. 시인은 하나님이 구원자이시며 창조주이시며 목자이시기에 마땅히 경배해야 하며 소리 높여 찬양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1. 구원의 반석이신 하나님 (1-3절)
시편 95편의 저자는, 하나님이 구원의 반석이시기에 그분께 피하고 그분 앞에 나와 감사한 마음으로 찬송하며 경배하자고 말합니다. 위기 가운데 우리의 진정한 도움은 하나님 밖에 없습니다.
2. 창조주이신 하나님 (4-6절)
이어서 저자는, 하나님이 우리를 지으신 분이시며 창조주이시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은 만물의 주인이시기에 찬양 받으시기에 마땅하다고 노래합니다.
3. 목자되신 하나님 (7-11절)
마지막으로, 95편 저자는 하나님이 우리의 선한 목자가 되시기에, 양떼인 우리는 그분의 음성에 순종해야 한다고 노래합니다. 순종하면 하나님의 은혜 속에 꼴을 먹지만, 불순종하면 하나님의 백성이라도 안식을 얻지 못합니다.
본문의 주석
1. 95편 1절 주석
구원의 반석이라는 은유적 표현은 안전과 보안을 나타냅니다. 히브리어 "반석"이라는 단어는 하나님의 변함없는 성품을 묘사합니다.
2. 95편 2절 주석
그의 앞에 나아간다는 말은 것은 성전에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감사를 위한 단어는 "감사제"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3. 95편 3절 주석
여호와는 진정한 왕이십니다. 이것은 여호와의 왕권을 찬양하는 시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입니다.
4. 95편 4절 주석
하나님은 지극히 심오한 것들을 이해하시는 전지전능하신 분이십니다. 예를 들면, 땅의 기초(예레미야 31:37), 바다의 깊이(욥기 38:16), 또는 하나님 자신의 깊이(욥기 11:7)와 같은 것들입니다. 하나님의 권능은 바다 밑바닥에서 산 정상까지 이어집니다.
5. 95편 5절 주석
바다와 육지는 하나님께 속합니다. 그가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9에서도 같은 구절이 예언자의 정체성에 대한 고백 선언의 일부로 나타납니다.
6. 95편 6절 주석
세상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하나님은 인류를 창조하신 창조주이시기도 합니다. 우주와 인류 모두가 창조주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7. 95편 7절 주석
세상을 창조하신 주님은 이스라엘도 창조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목장의 양떼이며 백성입니다. 그는 이사야 43:1, 15에서 창조주와 목자의 이중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진정으로 주님께 속한 사람들은 그의 목소리를 듣고 그에게 응답할 것입니다.
8. 95편 8-11절 주석
이 구절들은 출애굽기 17:1-7과 민수기 20:2-13을 떠올립니다. 이 시편은 두 본문의 언약적 연관성과 언어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9. 95편 8-9절 주석
이 구절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광야에서 불평하고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행함으로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 등에 대한 경고의 말씀들입니다. 므리바("논쟁, 갈등")와 맛사("시험")라는 이름은 민수기 17장 7절, 민수기 20장 13절, 신명기 6장 16절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백성들이 하나님을 시험한 후 바위에서 물을 내주신 장소에 모세가 붙인 이름입니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이스라엘의 신실함을 시험하셨습니다(신명기 8:2, 33:8). "시험하다"라는 히브리어 단어는 귀금속을 제련하여 순도를 높이는 과정을 뜻합니다(스가랴 13:9).
10. 95편 10절 주석
본래 애굽을 떠난 출애굽 1세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악으로 인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었지만, 갈렙과 여호수아는 다음 세대를 이끌고 약속의 땅으로 들어갔습니다(민수기 14:30).
11. 95편 11절 주석
"내 안식에 들어가라"는 구절은 신명기 12:9와 비교됩니다. 안식은 집에서 누리는 휴식일 수도 있고, 적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난 안도감일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은 안식일에 휴식하셨고(창세기 2:2) 그의 백성 가운데에서 휴식하십니다(역대기하 6:41-42). 안식이라는 개념은 히브리서 4:3-11에서 완전히 발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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