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일 주일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마가복음 8:27-9:1입니다. 본문은 빌립보 가이사랴 지역에서 예수님의 참 정체에 대한 베드로의 고백이 나타나며, 참 제자도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가르쳐 주시는 내용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고 자신을 따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설교 준비를 위한 구조와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마가복음 8:27-9:1, 그리스도의 십자가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41장, 십자가를 내가 지고
본문의 구조
예수님과 제자들은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을 지나가시게 됩니다. 이 곳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고 물으셨고,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이 곳에서 베드로는 예수님의 정체에 대해 바른 고백을 하였고, 예수님은 십자가의 길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1. 베드로가 주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다 (27-30절)
사람들은 예수님이 세례 요한 혹은 엘리야, 선지자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제자들이 대답하자, 예수님은 제자들의 고백을 물으셨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질문을 듣고서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그리스도이심을 고백합니다.
2. 십자가를 거부하는 베드로 (31-33절)
예수님은 얼마 지나지 않아서 고난을 받으시고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날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러자 베드로는 예수님을 붙들고 항변하며 십자가의 길을 가시지 말라고 말합니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꾸짖으셨습니다.
3.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를 따르라 (8:34-9:1절)
예수님께서는 주님을 따르는 길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주님을 따르려면, 자기 자신을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져야 합니다. 그리고 주께서 걸어가신 그 길을 따라 가야만 합니다. 그것이 주님의 제자의 길입니다.
본문의 주석
1. 8:27-30 주석
가이사랴 빌립보 근처에서의 베드로의 고백은 마가복음의 분수령입니다.
2. 8:27-28 주석
가이사랴 빌립보는 헤르몬 산 기슭에 있는 벳새다에서 북쪽으로 25마일 떨어진 곳에 있었습니다.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는 이 도시를 헤롯 대왕에게 주었습니다. 헤롯의 아들 빌립은 재건하고 확장한 후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를 기리기 위해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마을은 주변 정착지를 말합니다. 예수님의 질문과 제자들의 대답은 6:14-15절에서 안티파스에게 표명된 의견을 상기시킵니다.
3. 8:29 주석
그러나 "당신은"이라는 말은 강조적이며 더 깊은 대답을 요구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의 믿음을 말하라고 하셨습니다. 베드로는 당신은 메시야라고 대답했습니다. 마가복음에서 사람이 이렇게 예수님의 신원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금까지 예수님의 참 정체를 증언한 것은 오직 하나님(1:11)과 귀신들(1:24, 34; 3:11; 5:7)뿐이었습니다. '메시야'(그리스도)라는 단어는 '기름부음 받은 자'를 뜻하며, 하나님이 임명하신 구원자와 왕을 가리킵니다.
4. 8:30 주석
"엄히 경고한다"는 것은 예수님이 더러운 영을 잠잠하게 하실 때 사용하신(1:25; 3:12) 동일한 헬라어 동사입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명령은 메시아가 군사적 정복자가 될 것이라는 대중적인 오해에 대한 반응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메시아가 실제로 고난받고 죽어야 한다는 것을 제자들에게 가르쳐야 했습니다.
5. 8:31 주석
이것은 마가복음에서 예수님이 자신의 죽음을 총 세 번 예언하셨는데 그 중 첫 번째입니다(9:31; 10:33-34 참조). 인자에 대해서는 2:8-11절의 주석을 참조하십시오. 이제 예수님은 이 호칭을 자주 사용하실 것이며, 그의 죽음 예언에도 포함될 것입니다. 장로들, 제사장들, 서기관들은 유대 통치 기구인 산헤드린의 세 권력 집단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무법자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에 의해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그의 예언은 모두 하나님의 필연성의 마지막 부분으로 그의 부활로 끝납니다.
6. 8:32 주석
베드로는 고난받는 메시아를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한쪽으로 데려가 자신의 죽음에 대해 말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설득하려 했습니다.
7. 8:33 주석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는 예수님이 광야 시험 동안 사탄에게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마 4:10).
8. 8:34 주석
예수님이 어떤 메시아였는지에 따라 그를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수님의 메시아에 대한 잘못된 이해는 제자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이어집니다. 자기를 부인하라는 말씀은 여기와 평행구절(마 16:24; 눅 9:23)에서만 발견됩니다. 이는 자기 중심적인 이익을 부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십자가를 지라는 것은 십자가형 희생자들이 형장까지 십자가 틀을 운반하게 했다는 사실을 가리킵니다.
9. 8:35-37 주석
구원하다와 잃다는 예수님이 단순히 육체적인 생명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인 영혼에 대해 말씀하고 계심을 보여줍니다. 영혼을 구원하는 확실한 방법은 그것을 잃는 것(예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영혼을 위한 환율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돈으로 영혼을 살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시 49:7-9절을 메아리칩니다.
10. 8:38 주석
"내 말"은 복음을 가리킵니다. 이 간음하고 죄 많은 세대라는 표현은 신약성경에서 여기에서만 사용되며(마 12:39; 16:4 참조), 구약 선지자들의 언어에 근거하고 있습니다(사 1:4; 57:3-13; 겔 16:32-41; 호 2:2-6). 예수님의 현재 배척은 미래의 영광과 대조됩니다. 예수님이 천사들과 함께 오실 것은 13:26-27절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11. 9:1 주석
예수님은 이전에 이 엄숙한 도입 문구(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를 3:28절과 8:12절에서 사용하셨습니다. 여기에 서 있는 사람들 중 일부는 2절에서 명확해집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때까지는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변화(2-13절)에서 명확해집니다. 이 말씀은 공관복음서 세 곳(마 16:28; 눅 9:27) 모두에서 예수님의 변화에 앞서 나옵니다.
참고할 글
- [3월 3일 묵상] 마가복음 8:27-9:1, 주님의 제자가 갈 길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 마가복음 8:27-9:1, 주를 따르는 제자가 되려면 - 매일성경 큐티 새벽예배설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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